전체 기자
닫기
최기철

내곡동 특검, 청와대 인사 줄소환..'마지막 카드' 임박

2012-11-01 17:45

조회수 : 2,97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기철기자] 이명박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 부당 매입 의혹을 수사 중인 ‘내곡동 특검’의 수사 초점이 청와대로 옮겨가고 있다.
 
특검은 이 대통령의 아들 시형씨와 이 대통령의 큰형 이상은 (주)다스 회장을 소환 조사한 데 이어 2일 김인종 전 청와대 경호처장을, 3일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을 연달아 소환 조사할 예정이다.
 
2일 소환되는 김 전 처장의 신분은 피의자다. 김 전 처장은 이 대통령에게 시형씨 명의로 내곡동 사저 부지를 매입할 것을 건의한 인물로 부지 매입의 핵심 인물이다.
 
김 전 총무기획관에 대한 신분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나 사저부지 계약에 대한 전 과정을 보고받고 세부적인 사항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져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될 가능성이 높다.
 
특검은 이같은 사실을 지난달 21일 김세욱 전 청와대 행정관의 진술을 통해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내곡동 사저 부지 매입을 전면에서 처리한 전 청와대 직원 김태환씨는 벌써 세 번째 소환조사를 받았다.
 
특검이 김씨와 김 전 처장, 김 전 총무기획관 등 세명에게 공통적으로 의심하고 있는 혐의는 업무상배임 혐의다. 내곡동 사저를 3필지로 매입하고 시형씨와 지분을 나누는 과정에서 시형씨에게 싼값을 지불하게 한 만큼 경호처가 대금을 더 냄으로써 국고에 손해를 끼친 혐이다.
 
주목되는 것은 이들의 내곡동 사저 부지 매입건과 관련해 이 대통령이 개입했는지 여부다. 임기 후 살게 될 장소에 대한 계약을 진행하면서 이 대통령에게 보고 없이 일을 진행할 수는 없을 거라는 분석이 힘을 얻고 있다. 때문에 이들에 대한 소환조사가 끝나면 윗선으로 수사 초점이 곧바로 올라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내곡동 부지 매입 시기 전후로 시형씨와 영부인 김윤옥 여사의 측근 간에 돈이 오고 간 정황이 포착됐고, 특검 역시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김 여사에 대한 조사가 불가피 하다는 점을 부인하지 않고 있다.
 
또 내곡동 사저 부지 매입 업무를 맡아 처리했던 청와대 경호처나 관련 부서에 대한 압수수색 가능성도 열려있다.
 
특검 관계자도 “수사기일 보름 연장 없이 최초 정해진 한달 내에 모든 수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말해 수사 막바지를 향해 달려가고 있는 특검이 청와대를 향한 마지막 카드를 뽑아들 순간이 임박했음을 시사했다.
 
  • 최기철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