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순영

(클릭!투자의脈)유동성장세 속 실적주 찾기

2012-03-15 08:27

조회수 : 3,30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순영기자]이번주 중요한 이벤트들이 마무리되어 가는 가운데 증시참여자들은 유동성장세에 이어 실적장세에 대한 믿음도 커지고 있다.
 
추가적으로 각 국에서 돈(유동성)을 풀지 않고서도 충분히 그 효과가 발생하고 있다는 분위기다.
 
주식시장에서 이같은 기대감과 확인작업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미국 채권시장과 금가격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진정한 경기회복이 이뤄진다면 경기부진과 안전자산의 심리는 대폭 줄어들 것이기 때문이다.
 
며칠사이 나타난 금과 미국 채권가격은 장기추세선을 하회하고 있어 반대편에 서있는 증시 강세를 기대해 볼 수 있는 흐름이다.
 
증시참여자들은 자신과 다른 그림을 그렸던 금융시장을 주시하며 당분간 실적종목군을 주목할 것으로 보인다.
 
  
◇삼성증권: 적당히 불편한 상승세가 편안한 상승보다 낫다 
현 장세의 본질은 위기에 대처하는 각국 정부의 대규모 유동성 공급이 재정위기 완화라는 리스크 프리미엄 하락과 맞물리며 나타나는 전형적인 유동성 장세다.
 
유동성 공급의 긍정적인 영향은 최소한 금융주 밸류에이션을 볼 때 아직 제대로 나타나지도 못했다.
 
추세를 바꿀만한 정도의 대형 악재가 아니라면 조정은 기회로 접근해야 한다.
 
◇대우증권 : 유동성은 경기회복을 싣고 
과거 미국 Fed가 양적완화를 실시하면서 골드만삭스를 비롯한 미국금융기관의 실적이 빠르게 호전되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과거 양적완화로 인해 고용과 소비의 증가로 IT, 자동차 업종이 주목받았다. 아직 이들 업종의 EPS추정치는 정체되고 있지만 경기 모멘텀 가능성을 고려하면 추가적인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은행과 유통 역시 이익 추정치의 하락세가 진정되고 있어 관심이 필요해 보인다.
 
◇우리투자증권 : 경기와 기업실적이 초점 
최근까지 글로벌증시를 이끈 원동력(글로벌 경기회복, 유럽 리스크 완화)이 여전히 유효하고, 양호한 장세흐름 역시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이제는 주식시장의 방향성에 대한 고민보다는 업종 및 종목별 대응에 좀 더 초점을 맞추어나갈 필요가 있다.
 
현 증시는 대형주보다 중형주와 KOSDAQ시장의 가격메리트가 상대적으로 높은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적모멘텀과 기관 및 외국인의 매수우위라는 수급적인 측면을 고려할 경우 당분간은 대형 우량주 중심의 슬림화 전략이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한국증권 : 중국에서 찾아보는 스토리
이번 중국의 전인대의 정책 방향은 12차 5개년 계획을 기반으로하는 ‘안정속 성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 내수 확대를 통해 성장방식의 전환을 꾀하고, 적극적인 재정정책과 함께 온건한 화폐정책을 실시하겠다는 것이다. 앞으로 중국은 정치적 안정, 경제적 안정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쫓아야 한다
 
이번 양회 이후 투자관점에서의 아이디어는 크게 세가지다. 도시화,교육 투자, 위안화 변동성 확대 관련주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다. 
 
  • 김순영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