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경진

(해외채권펀드 뜬다)④"단기 우량채권으로 이익극대화"

ING자산운용 이머징마켓현지통화채권펀드

2012-02-28 09:00

조회수 : 4,54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경진기자] 올 들어 해외 채권펀드가 주목받고 있다. 주식형펀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정성은 높으면서 환차익까지 기대할 수 있는 채권펀드의 장점이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연초 이후 증시의 상승세 속에서 국내외 주식형펀드에서는 계속 돈이 빠져나가고 있지만 해외 채권펀드에는 돈이 몰리고 있다. 투자자들의 관심이 많고 성과도 좋은 자산운용사들의 해외 채권펀드 상품의 장점과 투자요령 등을 소개하는 시리즈를 연재한다.[편집자주]
 
이머징(신흥국)마켓 채권은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조건 때문에 인기를 끌고 있지만 기대수익이 큰 만큼 손실 위험이 상존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이머징 마켓에 투자하는 펀드의 성과는 해당 채권이 갖고 있는 위험을 얼마나 회피하느냐에 따라 좌우되기 마련이다.
 
ING자산운용의 '이머징마켓현지통화채권펀드'는 이머징 국가의 현지통화로 표시된 만기 1년 이내의 국채 위주로 투자하는 상품이다. 만기가 짧다는 것은 채권 부도위험과 금리위험에 상대적으로 덜 노출돼 있어 고금리 수혜에 따른 안정적인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진영훈(사진) ING자산운용 상품·마케팅팀 이사는 "하이일드 채권이 투기등급 장기회사채에 주로 투자하기 때문에 부도위험과 금리위험에 상대적으로 많이 노출돼 있어 수익성의 변동이 매우 크다"며 "달러표시 채권펀드는 이머징국가의 높은 금리와 최근 두드러진 현지 통화 강세에 따른 수혜를 받을 수 없다"고 설명했다.
 
진 이사는 "이머징 국가의 고금리 성과와 함께 펀더멘털이 개선될 경우 현지 통화 강세를 통해 환차익까지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ING 이머징마켓현지통화채권펀드는 역외펀드인 ING 이머징마켓 뎃로컬커런시펀드(Debt Local Currency Fund)에 자산의 대부분을 투자하고 있다. 이머징 국공채와 현지통화 투자비중이 80% 이상이며 기타 금융채와 회사채 등이 포함돼 있다.
 
이 펀드는 투자대상 국가의 거시경제와 정치적 변수들을 반영한 ING운용의 국가별 스코어링시스템(Scoring System)과 계량적 분석틀을 통해 위험대비 수익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통화를 선별해낸다.
 
진 이사는 "ING운용의 23개 글로벌 이머징마켓 네트워크를 활용한 상향식 및 하향식 접근 병행 투자전략과 ING 고유의 리스크관리 모델을 통한 모델포트폴리오로 특정 국가나 통화에 집중 투자하는 위험을 통제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주요 지역별 운용팀마다 투자 재량권을 부여하는 체계적인 분산투자 시스템을 바탕으로 투자 종목과 규모를 독립적으로 결정하고 있다.
 
이머징 시장에 대한 전세계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은 향후 관련 펀드의 성과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진 이사는 "현재 달러는 동아시아를 비롯 대부분의 이머징 국가 통화에 대해 약세를 보이고 있다"며 "세계 경제성장의 주도권이 선진시장에서 이머징 국가로 넘어오면서 이머징 국가의 통화가치 상승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천문학적인 미국 부채규모와 미국의 경제성장 둔화, 유로화의 수요 증가, 달러 이외 자산에 대한 투자 증가 현상 등이 장기적으로 달러가치 하락을 부추기는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진 이사는 "1~2년 정도 장기투자를 원하면서 국내 채권에 비해 높은 수익을 기대하는 투자자들에게 적합한 상품"이라고 설명했다.
 
  • 정경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