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수빈

choi32015@etomato.com@etomato.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응급실 뺑뺑이' 잇단 사망에…당정 "경증 환자 빼서라도 병상 확보"

조규홍 "유사 사례 발생하지 않도록 단기간 해결 가능한 대책 추가 발굴"

2023-05-31 17:34

조회수 : 2,60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국민의힘 박대출 정책위의장이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응급의료 긴급대책 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토마토 최수빈 기자] 국민의힘과 정부는 31일 응급환자가 병원 중환자실을 찾아 헤매다 구급차에서 숨지는 이른바 ‘응급실 뺑뺑이 사망 사건’을 막기 위해 중증 환자와 경증 환자를 분리하는 이원화 제도를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응급 의료 긴급 대책 당정협의회’ 후 기자들과 만나 “응급실 뺑뺑이 상황이 계속되는 근본 원인으로 수술 의사와 중환자실 병상 부족, 약 70%에 이르는 경증 환자로 인한 응급실 과밀화, 구급대와 의료기관 간의 정보 공유 체계 부족 등을 꼽고 이를 보완하기로 했다”며 “지난 4월 5일 당정에 따라 마련한 장기적 구조적 계획 틀을 유지하되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박 의장은 “원스톱 응급이송시스템 관련해서는 우선적으로 빈 병상과 집도의 등 의사 현황 등을 우선적으로 환자 이송 출발 단계에서부터 확인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라며 “병상이 없는 경우에는 경증 환자를 빼서라도 병상을 확보할 수 있도록 의무화하기로 했다. 국민의 협조를 위해 앞으로 의료 당국이 적극적으로 홍보하기로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30일 경기 용인시에서는 후진하던 차량에 치인 70대 남성이 119 구급대에 의해 구조됐으나 수술이 가능한 병원 중환자실을 찾아 2시간여 동안 헤매다 구급차 안에서 목숨을 잃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지난 3월 대구에서 10대 응급환자가 병원을 찾다가 치료를 못 받고 사망한 이후 서울 경기 수도권까지 유사한 사건이 발생되고 있어 안타깝고 송구스럽다”며 “유사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단기간 해결 가능한 대책을 추가 발굴해 추진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한편 이날 당정협의회에는 박 의장, 이만희 행정안전위원회 간사, 이태규 교육위원회 간사, 강기윤 보건복지위원회 간사가 참석했으며 정부 측에서는 조 장관이 자리했습니다. 
 
 
최수빈 기자 choi32015@etomato.com
  • 최수빈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