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권영세, 일 외무상·관방장관에 '납북자 논의 협의체' 구성 제안

한반도 문제 협력 강화하기로…스가 전 총리도 만나 북 비핵화 등 협조 당부

2023-03-24 17:04

조회수 : 3,23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지난 23일 일본 도쿄 외무성에서 하야시 요시마사 외무상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일본을 방문 중인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일본 정부의 하야시 요시마사 외무상과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에게 북한의 도발과 납북자·이산가족 문제 등 공통 과제를 논의할 협의체를 만들자고 제안했습니다.
 
24일 통일부에 따르면, 권 장관은 전날 오전에 하야시 외무상을, 오후에 마쓰노 관방장관을 만나 우리 정부의 대북정책 로드맵인 '담대한 구상'에 대한 일본 정부의 지지에 사의를 표하고, 핵·미사일, 납북자 문제 등 한반도 문제와 관련한 한일 간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권 장관은 먼저 하야시 외무상과 만나 북한의 정세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북한의 도발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한일 간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통일부와 일본 외무성 간 협의 채널을 제안했습니다. 그는 또 마쓰노 관방장관과의 면담에선 납북자, 이산가족 등 인권 문제에 대한 공조 의지를 확인하고, 이를 위해 통일부와 일본 정부의 협의체를 구성해 긴밀히 협의해 나가자고 제의했습니다.
 
통일부는 "양측은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국제사회와의 협력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한일 정상회담을 통해 한일 간 협력의 틀이 커진 만큼 한일 간 지속적으로 협력하자는 입장을 재확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권 장관은 전날 스가 요시히데 전 일본 총리와의 면담에서도 북한 비핵화, 인권 등 문제와 함께 납북자 문제 해결을 위한 한일 간 협력 필요성을 강조하며 협조를 당부했습니다. 이에 스가 전 총리는 북한 문제에 대한 외교적 관여 중요성을 언급하며 납북자 문제 해결을 위해서도 국제사회의 이해와 협력이 필수적인 만큼 한일 간 협력을 지속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권 장관은 또 민주평통자문위원, 통일교육위원 등재일동포 대상 간담회를 개최해 정부의 통일·대북 정책을 설명하고, 한일관계가 발전할 수 있도록 동포사회의 지지와 협조를 당부했습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