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지은

jieunee@etomato.com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건강한 기사를 작성하겠습니다
원 소스 멀티 유즈

2023-02-08 18:07

조회수 : 1,68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체크무늬가 들어간 점퍼를 입고 체크무늬가 들어간 목도리를 하고 아들과 외출에 나섰습니다. 백화점 쇼윈도에 봄상품이 나온 것을 보고 매장으로 들어가려 하자 아들이 말합니다. "엄마는 왜 이렇게 생긴 것만 사". 체크무늬가 아들 눈에는 다 비슷비슷해 보였던 것 같습니다. "포켓몬 띠부씰 모으려고 빵 사고, 포켓몬 카드 사고, 포켓몬 물통 사고, 넌 왜 맨날 포켓몬만 사니. 엄마도 똑같은 거야".  
 
체크무늬에서 포켓몬으로 대화를 이어가다가, 문득 원 소스 멀티 유즈(one-source multi-use)가 떠올랐습니다. 원 소스 멀티 유즈의 본 뜻은 하나의 소스, 하나의 콘텐츠로 여러 상품 유형을 전개시키는 것을 지칭합니다. 보통의 경우 콘텐츠를 시장에 성공적으로 출시한 후 재투자, 라이선스를 통해 음반, 애니메이션, 캐릭터상품, 장난감, 출판 등 다양한 방식으로 발전시키는 전략을 일컫습니다. 명품의 시그니처 로고가 다양하게 활용되거나 하나의 캐릭터가 2·3차 제품으로 확대되는 것도 원 소스 멀티 유즈의 확장판이죠.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에 자리한 포켓몬 아트벌룬. (사진=뉴시스)
 
요새 둘째도 원 소스 멀티 유즈의 맛을 알게 됐습니다. 형이 어릴 적 가지고 놀던 고고다이노 장난감을 가지고 놀더니, TV를 통해 고고다이노 만화를 보여달라고 합니다. TV 속에서 다양한 캐릭터를 접한 이후로는 고고다이노 장난감 수집에 나섰습니다. 장난감에서 TV 콘텐츠로, 다시 장난감으로 이어지는 재미의 확장을 느낀 것 같습니다. 강력한 원 소스는 어린아이에게도 뇌리에 박혀 나름의 놀이활동을 풍족하게 해주고 있습니다. 마치 우리가 소설에서 만화로, 드라마로, 굿즈 구매로 취미생활을 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원 소스 멀티 유즈를 적극적으로 해석한다면, 하나가 제대로 작동해야 다른 활용에도 무리가 없는 것이라고 유추해 볼 수 있지 않을까요. 최근 논란을 빚고 있는 LG유플러스의 개인정보유출 사태와 디도스 공격도 원 소스의 중요성과 연관지어 생각해볼 여지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정부는 특별조사단을 꾸려 현장 실사에 나섰고, 국회도 긴급 현안 점검에 나설 예정인데요. 결국 현 사태는 보안이라는 중심 원 소스가 없었기 때문에 발생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추가 유출을 막고 잠시 멈춤으로 추가 피해를 멈춰놨지만, 취약한 보안은 향후 사업 확장을 제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확고한 원 소스는 유려하게 여러 사업 가지로 확대될 수 있지만, 필요한 원 소스의 누락은 사업 확장을 멈추게 할 수 있는 것이죠. 특히 플랫폼과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이 사업의 중심이 되는 구조에서 보안 기술은 필수 요소로 꼽히고 있습니다. 보안 기술의 확보 유무에 따라 향후 멀티 유즈의 흥망성쇠가 결정될 수 있는 것입니다.   
 
  • 이지은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건강한 기사를 작성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