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성은

kse5865@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미분양 빨간불…거리두는 정부

2023-02-01 17:57

조회수 : 1,85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성은 기자] 전국 미분양 주택이 7만가구에 다가서면서 위험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주택업계는 미분양 매입을 통한 도움의 손길을 청했지만 정부는 자구책 마련이 먼저라며 선을 긋는 모습인데요.
 
국토교통부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전국 미분양은 6만8107가구로 집계됐습니다. 앞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언급한 위험선인 6만2000가구를 훌쩍 넘겼죠.
 
현재 부동산 시장의 매수심리가 얼어붙은 만큼 주택업계에서는 정부의 미분양 매입을 지속 건의하고 있습니다. 정원주 대한주택건설협회장은 지난달 31일 "주택·건설업계의 위기가 금융권 등 거시경제 전반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선제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며 공기업의 민간 미분양 주택 매입을 요구했습니다.
 
실제로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전국 미분양이 16만가구에 달하던 시절,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각각 매입임대와 환매조건부 매입 제도를 통해 미분양을 사들였는데요.
 
서울의 한 견본주택 내부, (사진=뉴시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의 한마디에 주택업계의 기대는 물거품이 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원 장관은 서울 강북 미분양을 매입한 LH를 향해 "내 돈이었으면 이 가격에 안 산다"며 직격탄을 날렸는데요.
 
이에 주택업계 한 관계자는 "통상 매입액은 감정평가액을 바탕으로 정해질 뿐 기준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다"며 "사실상 매입을 하지 말라는 얘기 아닌가 싶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원 장관은 "미분양 물량을 정부가 떠안을 단계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기업 나름대로 해외 건설을 추진하든, 자구 노력을 해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미분양 주택이 10만가구까지 늘어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는데요. 미분양의 80% 이상이 지방에 집중된 만큼 해당 지역 건설사업자들은 발을 동동 구르고 있습니다.
 
김성은 기자 kse5865@etomato.com
  • 김성은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