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윤 대통령 "UAE 투자규모 압도적…혁신 프로젝트 발굴로 화답해야"

UAE 투자 후속조치 점검회의…"정부, 기업 영업사원·기획사원 돼야"

2023-01-31 11:45

조회수 : 2,32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서울 강남구 한국무역협회에서 열린 아랍에미리트(UAE) 투자유치 후속조치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31일 아랍에미리트(UAE)의 300억달러 투자유치와 관련해 "투자 규모 면에서도 다른 국가에 비해서 아주 압도적"이라며 "(한국-UAE) 양국 모두의 이익에 부합하는 혁신적인 투자 파트너십 프로젝트를 발굴해서 화답해야 된다"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한국무역협회 사무실에서 열린 UAE 투자유치 후속조치 점검회의에서 "(이번 순방의) 가장 큰 성과는 한국-UAE 정상회담에서 합의하고 공동성명에 명시한 UAE 국부펀드 300억달러 투자 약속"이라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이 순방 이후 투자 유치에 따른 후속조치 협의에 나서며 UAE 순방의 성과를 계속해서 적극 부각하는 모습입니다.
 
윤 대통령은 "(UAE의 투자 약속은) 단순한 협력 의지를 넘어서 UAE가 영국, 프랑스 등과 체결한 기존 협약 사례와 같이 신속히 집행될 수 있는 실효적 합의"라며 "투자 규모 면에서도 다른 국가에 비해서 아주 압도적"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이것 외에도 민간기업 베이스로 24건, 정부 공공 베이스로 24건, 총 48건의 MOU(업무협약)를 통해 UAE 기업과 61억달러 규모의 수출 투자를 추진하기로 했다"며 "아직 금액이 미정인 이런 투자 협력 MOU가 많이 있기 때문에 향후에 실제 투자 규모는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이 된다"고 내다봤습니다.
 
윤 대통령은 "UAE 국부펀드 300억달러 투자는 형제 국가인 UAE 측이 우리를 신뢰해서 결정한 것"이라며 "우리도 양국 모두의 이익에 부합하는 혁신적인 투자 파트너십 프로젝트를 발굴해서 화답해야 된다고"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이를 위해 정부 부처 중심의 UAE 투자협력 위원회와 또 공공, 민간, 투자기관, 기업들이 함께 참여하는 투자협력 네트워크를 출범시키고, 투자 대상 분야와 그 방식 등에 대한 우리의 입장을 한-UAE 투자협력 플랫폼을 통해서 UAE 측과 신속하게 협의를 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또 "48건의 민간, 공공 베이스의 MOU도 조속히 구체적인 결실로 이어질 수 있도록 원스톱 수출수주지원단에서 프로젝트별로 정책적·외교적 지원을 통합 제공하겠다"며 "순방 기간 중 투자 신고를 접수했거나 투자 유치가 임박한 프로젝트는 신속한 투자 집행을 위해서 산업과 코트라가 지자체 등과 협업해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기업과 정부가 원팀이 돼야 한다는 점'도 거듭 강조했는데요. 윤 대통령은 "우리 정부가 민간 주도 시장 중심의 경제 기조를 유지한다는 것은 늘 말씀드린 바와 같지만 경제, 안보, 첨단기술이 패키지로 운영되는 이런 블록화된 경제 전쟁에서 기업과 정부가 원팀으로 힘을 모아야 할 것"이라며 "혁신의 최전선에서 우리 기업들이 닳고 닳은 낡은 신발로 경기를 뛰게 할 수는 없다. 기업이 뛸 수 있도록 정부가 기업의 영업사원도 하고, 기획사원도 돼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마지막으로 윤 대통령은 "정부는 순방 성과의 즉각적인 후속 조치와 아울러 기업들이 경제 전쟁에서 힘껏 뛰고 경쟁할 수 있도록 우리 제도의 글로벌 스탠더드로의 전환을 탄탄히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