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광연

(영상)"김건희 수사하라"…김성태 귀국에 총선 위기감까지 '전운 감도는 민주당'

6일 만에 재소환 요구에 민주당 "검찰, 권력의 사냥개 자처" 격앙

2023-01-17 16:21

조회수 : 2,75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이재명(앞줄 가운데) 대표와 박홍근(앞줄 오른쪽) 원내대표, 서영교(앞줄 왼쪽) 최고위원 등 민주당 의원들이 17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상민을 파면하라", "김건희를 수사하라"는 구호를 외치며 손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토마토 김광연 기자] 이재명 대표를 향한 연이은 검찰발 수사로 인해 민주당에 전운이 감돌고 있습니다. 당 차원에서 내놓은 민생 메시지는 묻혀버렸고, 이대로 가다가는 내년 총선이 어려울 수 있다는 위기감마저 나옵니다.
 
최근 이 대표를 둘러싼 사법리스크가 연이어 그를 압박하고 있습니다. '대장동·위례 신도시 개발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엄희준)·3부(부장검사 강백신)는 전날 이 대표에게 오는 27일 검찰에 출석해 조사에 응하라고 통보했습니다. 지난 10일 헌정사상 첫 야당 대표 신분으로 '성남FC 후원금 의혹' 관련해 수원지검 성남지청에 12시간 가까이 조사받은 지 불과 6일 만에 다시 소환 소식을 들은 겁니다.
 
이재명 "윤석열정권, 오로지 야당 탄압"
 
이 대표는 17일 오후 의원총회에서 "국민 삶을 지키는 일에 여야가 초당적으로 힘을 모으자는 저희의 '긴급 민생 프로젝트' 제안에 이 정권은 오로지 야당탄압으로 맞서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습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공정 수사, 정치 수사가 버젓이 자행될 수 있는 이유는 검찰이 검찰총장 출신 대통령을 위한 권력의 사냥개를 자처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맹비난했습니다.
 
민주당 원내대표단,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는 오전 대검찰청을 찾아 잇따른 이 대표 수사에 대해 "법의 외관을 빙자한 사법살인"이라고 비판하고,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 등을 받는 김건희 여사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습니다.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위원장인 박범계 의원은 의총에서 "분열하는 정당은 떨어지고 똘똘 뭉치는 정당은 이겨낸다. 함께 싸우자. 이러다 다 죽는다"고 결집을 호소했습니다. 민주당 의원들은 의총에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파면하라. 김건희를 수사하라"는 구호를 외쳤습니다.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박범계 위원장과 원내대표단 등이 17일 오전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과 관련한 검찰 수사를 촉구하며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을 항의 방문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은 전날 소환 통보 소식이 알려진 직후 비공개 고위전략회의를 열고 향후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등 고심을 이어가고 있다. 다만 의총에서는 설연휴 민생 메시지,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내용 등 다른 현안만 다뤄졌습니다.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검찰의 2차 소환 통보 관련해 이야기가 나왔는지를 묻자 "전혀 나오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한 중진 의원은 <뉴스토마토>와의 통화에서 "당연히 검찰에서 이리 나오는데 분위기가 안 좋을 수밖에 없지 않느냐. 현재 동시다발적으로 수사하는 것 자체가 정적 제거용"이라고 비판하면서 "(이 대표 수사 내용은) 의총에서 다룰 안건은 아니다"고 했습니다. 
 
검찰 동시다발적 수사에 사법리스크 부각
 
대장동뿐만 아니라 이 대표 관련 의혹들이 최근 연이어 불거지는 형국입니다.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이 이날 귀국하며 이 대표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이 수면 위로 떠올랐습니다. 8개월간 도피 끝에 태국에서 붙잡힌 김 전 회장은 이 대표가 경기지사 시절인 2018년 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을 받을 때 변호사 수임료 20여억원을 대신 내준 의혹을 받습니다. 그간 이 대표는 "김성태라는 분의 얼굴도 본 적이 없다"고 의혹을 부인했는데요. 김 전 회장도 이날 이 대표와의 관계, 연락 여부에 대해 "모른다. 변호사비가 이 대표에게 흘러간 게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하지만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전날 "일종의 말 맞추기 신호"라며 철저한 수사를 시사했습니다.
 
이미 이 대표는 지난해 9월8일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 이상현)와 수원지검 성남지청 형사3부(부장검사 유민종)로부터 공직선거법 위반(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상황인데요. 여기에 대선 경선 정치자금 의혹과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 등도 받습니다. 사실상 동시다발적으로 검찰 수사가 이어지면서 민주당이 내놓았던 민생 정책과 대정부 비판의 목소리가 한순간에 묻히고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만 주목받는 현실입니다. 앞으로 검찰 기소가 이어진다면 기나긴 재판 단계까지 사법리스크는 계속 입에 오르락거릴 수밖에 없습니다.
 
지난해 12월29일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 때문에 그간 비명(비이재명)계를 중심으로 이 대표와 당이 사법리스크를 분리 대응해야 한다는 주장이 이어져 왔습니다. 당이 이 대표 사법리스크에 공식 대응하면 할수록 당과 이 대표 모두 힘들어진다는 논리였습니다. 특히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 더더욱 이 대표가 개인적으로 사법리스크에 대응하고, 당은 민생을 챙겨야 한다는 주장이었습니다.
 
부메랑 예고했지만커지는 총선 패배 우려
 
이날도 내년 총선에 대한 우려가 쏟아졌습니다. 4선 중진의 우상호 의원은 YTN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이 대표 수사가 총선에 미칠 영향에 대해 "그 목적으로 (검찰이 수사) 하고 있다고 의심하는 것이다. 실체적 진실을 밝히고 범죄를 처벌하기 위한 목적이라기보다는, '아니면 말고 식'으로 계속 소환해서 제1야당 대표를 마치 어마어마한 범죄자로 만들어 총선에서 국민의힘을 돕겠다고 하는 목적으로 의심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비명계 김종민 의원도 BBS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그게 걱정이다. 검찰이나 여당정부가 계속 정치적으로 (검찰 수사를) 이용하려고 선거 때까지 끌고 가겠다는 생각을 가진다면 부메랑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김광연 기자 fun3503@etomato.com
 
  • 김광연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