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한솔

hs6966@etomato.com@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김동연 지사, 세계 최대 반도체 희귀가스 생산업체 투자 유치

3일 린데 산업가스 생산시설 투자양해각서 체결

2023-01-03 18:13

조회수 : 2,20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한솔 기자] 경기도가 민선 8기에 접어들며 명실상부 반도체 산업의 메카로 자리 잡았다. 지난해 세계 1~4위 반도체 장비업체를 모두 경기도 내에 유치시킨데 이어 새해부터 1500억 원 규모의 반도체 희귀가스 생산업체인 ‘린데(Linde)’와의 투자유치도 성공시켰기 때문이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3일 평택시 고덕면에 위치한 린데 평택공장을 방문해 정장선 평택시장, 성백석 린데코리아 회장과 투자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반도체 희귀가스 국내 공급망 안정화를 위해 힘쓰기로 했다.
 
김 지사는 "지난해 반도체 장비업체 1~4위 모두 경기도에 유치하는 등 대단한 성과를 냈는데, 산업 가스 세계 1위에 투자해 명실상부한 국제적인 반도체 메카로 성장하게 돼 기쁜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경제의 역동성을 살릴 수 있도록 기여 할거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IMF나 2008년 국제금융위기를 겪으면서 어떻게 위기관리를 했느냐에 따라 기업의 흥망성쇠와 미래가 달려 있는 것을 많이 목도했다. 이번 투자 결정으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경제의 어려움 속에서도 크게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 것이라 믿는다"며 "경기도는 기업들이 마음 놓고 기업 할 수 있도록 각종 지원과 규제완화 등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린데의 산업가스 생산시설 설립 및 반도체 희귀가스 중심 산업가스 생산의 성공을 기원하며, 계속 발전하기 바란다"며 "앞으로 진행되는 린데의 공장건립을 위해 원스톱 기업서비스 제공 등 각종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존 패니카(John Panikar) 린데아시아태평양 회장은 "린데는 안정적인 제품 공급을 위해 한국 내 현지 생산능력을 지속적으로 확대 할 예정"이라며 "고객들의 사업에 가치를 더하고, 최상의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린데는 반도체, 석유화학, 식음료,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산업군에 산업용 가스와 관련 설비를 공급하는 세계 1위 산업 가스 생산업체다. 오는 2031년까지 평택에 1500억 원 상당을 투자해 산업용 가스 생산시설을 설립하고 크립톤·제논 등 반도체 희귀가스를 국내에서 직접 생산해 국내 고객사에 공급할 예정이다.
 
도는 이번 투자가 한국 반도체 산업 기반 강화에 큰 힘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전량 수입하던 희귀가스가 국내에서 생산될 경우 상당한 수입대체효과가 발생하고, 따라서 신규 일자리 창출과 세수 확보로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다.
 
3일 린데코리아 평택공장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 정장선 평택시장, 존 패니카 린데 아시아태평양 회장이 '경기도-평택시-린데 투자양해각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박한솔 기자)
 
수원=박한솔 기자 hs6966@etomato.com
 
  • 박한솔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