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정기여론조사)①윤 대통령 지지도 다시 '20%대'…'MBC 배제' 발언에 64.6% "공감 못해"(종합)

국정운영, 긍정 29.9% 대 부정 67.3%…58.2% "매우 잘못"

2022-11-25 06:00

조회수 : 52,11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미디어토마토>
전국 1073명 / 오차범위 ±3.0%포인트 / 응답률 4.4%
 
[윤 대통령 "MBC 전용기 탑승 배제는 헌법수호 일환"]
공감한다 31.6%
공감 못한다 64.6%
 
[윤 대통령 도어스테핑 중단]
적절한 조치 30.6%
부적절한 조치 62.0%
 
[민주당 일부 의원들의 윤 대통령 퇴진 집회 참석]
문제 없다 56.1%
부적절한 행동 36.2%
 
[대선 경선자금 관련 검찰 대 이재명 신뢰도]
이재명 더 신뢰한다 48.3%
검찰 더 신뢰한다 39.8%
 
[윤 대통령 국정운영 지지도]
매우 잘하고 있다 9.1%(2.5%↓)
대체로 잘하고 있다 20.8%(1.9%↑)
대체로 잘못하고 있다 9.0%(1.4%↓)
매우 잘못하고 있다 58.2%(0.6%↑)
 
[정당 지지도]
민주당 51.3%(2.2%↑)
국민의힘 31.7%(4.4%↓)
정의당 2.6%(0.2%↑)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윤석열 대통령 국정운영 지지율이 29.9%를 기록하며 7주 만에 다시 20%대로 내려왔다. 지난주 30.5%에서 이번주 29.9%로 0.6%포인트 소폭 하락했다. MBC 취재진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 배제와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이 "헌법수호 책임의 일환으로서 부득이한 조치였다"고 말한 데 대해서는 국민 64.6%가 "공감하지 않는다"고 했다. 윤 대통령의 출근길 기자들과의 일문일답인 이른바 '도어스테핑' 중단에 대해서도 62.0%는 "국민과의 소통을 단절하는 부적절한 조치"라고 평가했다.
 
25일 <뉴스토마토>가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토마토>에 의뢰해 지난 21일부터 23일까지 사흘간 만 18세 이상 전국 성인남녀 107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선거 및 사회현안 62차 정기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해 전체 응답자의 29.9%는 긍정평가('매우 잘하고 있다' 9.1%, '대체로 잘하고 있다' 20.8%)를, 67.3%는 부정평가('매우 잘못하고 있다' 58.2%, '대체로 잘못하고 있다' 9.0%)를 내렸다. 국민 절반이 넘는 58.2%가 여전히 "매우 잘못하고 있다"며 극단적 부정평가를 했다.
 
(그래픽=뉴스토마토)
 
보수 지지세가 강한 60대 이상과 영남에서도 부정평가 응답이 절반 이상을 차지해 윤 대통령의 부담을 키웠다. 연령별로 보면 모든 세대에서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부정평가가 높았으며, 특히 20대와 30대, 50대는 20%대, 40대는 10%대의 매우 저조한 지지율을 보였다. 60대 이상에서도 부정평가 응답이 절반을 넘으며 오차범위 밖에서 앞섰다. 지역별로도 모든 지역에서 부정평가 응답이 높았다. 특히 경기·인천에서는 20%대, 광주·전라에서는 10%대의 지지도에 그쳤다. 영남에서도 부정평가 응답이 절반을 크게 넘겼다. 민심의 풍향계인 중도층에서 20%대의 낮은 지지율을 보였고, 진보층의 경우 부정평가가 압도했다. 반면 보수층에서는 긍정 60.8% 대 부정 36.2%로, 다른 양상을 보였다.
 
(그래픽=뉴스토마토)
 
국민 64.6%는 MBC 취재진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 배제와 관련해 윤 대통령이 "헌법수호 책임의 일환으로서 부득이한 조치였다"고 말한 데 대해 "공감하지 않는다"고 했다. "공감한다"는 의견은 31.6%에 불과했다. 
 
연령별로 보면, 모든 세대에서 윤 대통령의 발언에 동의하지 않았다. 40대와 50대에서는 70% 이상이 "공감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60대 이상에서도 오차범위 안에서 "공감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앞섰다. 지역별로도 모든 지역에서 윤 대통령의 발언에 동의하지 않았다. 특히 윤석열정부의 기반이자, 보수의 심장부인 영남에서도 절반 이상이 "공감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앞서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의 첫 동남아 순방 출국을 이틀 앞둔 지난 9일 MBC에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불허한다고 통보했다. 윤 대통령은 동남아 순방 이후인 18일 기자들과의 출근길 문답에서 "MBC에 대한 전용기 탑승 배제는 국가 안보의 핵심축인 동맹관계를 사실과 다른 가짜뉴스로 이간질하려는 아주 악의적인 행태를 보였기 때문에 대통령의 헌법수호 책임의 일환으로서 부득이한 조치였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말한 '가짜뉴스'는 지난 9월 미국 순방 과정에서 있었던 자신의 비속어 발언을 MBC가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X팔려서 어떡하나"는 자막을 입혀 보도한 것을 지칭한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해당 보도로 논란이 커지자 '바이든'이 아닌 '날리면'이었으며, 비속어 대상도 미국 의회가 아닌 한국 국회라고 해명했다. 이후 대통령실은 MBC의 '자막조작'으로 규정, 왜곡·편향 보도를 문제 삼았고 양측은 불편한 대립을 이어왔다.
 
(그래픽=뉴스토마토)
 
국민 62.0%는 윤 대통령의 출근길 기자들과의 일문일답인, 이른바 '도어스테핑' 중단에 대해 "국민과의 소통을 단절하는 부적절한 조치"라고 평가했다. 대통령실 설명대로 "MBC의 묵과할 수 없는 행태에 대한 적절한 조치"라는 의견은 30.6%에 그쳤다. 현 정부 기반인 60대 이상과 영남에서도 절반가량이 윤 대통령의 도어스테핑 중단 결정을 '부정적'으로 바라봤다.
 
도어스테핑 중단은 지난 21일 전격적으로 이뤄졌다. 대통령실은 언론 공지를 통해 "11월21일(월)부로 도어스테핑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고 통보했다. 이유로는 "최근 발생한 불미스러운 사태와 관련해 근본적인 재발 방지 방안 마련 없이는 지속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이 언급한 '불미스러운 사태'는 지난 18일 윤 대통령의 도어스테핑 과정에서 발생한 대통령실 비서관과 MBC 기자 간 날선 설전을 뜻한다. 이와 함께 용산 대통령실 1층 현관 안쪽에 가벽이 생겼다. 대통령 집무실 이전의 주된 명분이자 소통의 상징이었던 도어스테핑 대신 단절의 벽이 들어선 것.
 
연령별로 보면, 모든 세대에서 윤 대통령의 도어스테핑 중단 결정을 "부적절한 조치"라고 질책했다. 60대 이상에서도 절반에 가까운 응답자들이 도어스테핑 중단을 부정적으로 바라봤다. 지역별로도 모든 지역에서 "부적절한 조치"라는 응답이 높았다. 특히 영남에서도 절반에 가까운 응답자들이 "부적절한 조치"라며 같은 목소리를 냈다. 중도층에서는 윤 대통령의 도어스테핑 중단에 대해 60% 이상이 "부적절한 조치"라고 평가했다. 진보층에서도 "부적절한 조치"라는 응답이 압도했다. 반면 보수층에서는 60% 이상이 "적절한 조치"라고 답해, 다른 결과를 보였다.
 
(그래픽=뉴스토마토)
 
또 국민 56.1%는 민주당 일부 의원들이 윤석열 대통령의 퇴진을 주장하는 집회에 참석한 것과 관련해 "국회의원 개개인의 정치적 판단으로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다. "대선 불복이자 헌정 질서에 반하는 부적절한 행동"이라는 의견은 36.2%에 그쳤다.
 
연령별로 보면, 60대 이상을 제외한 모든 세대에서 절반 이상이 "문제가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60대 이상에서는 모든 연령대 중 유일하게 "부적절한 행동"이라는 응답이 더 높았지만, 이조차 오차범위 내였다. 지역별로는 영남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문제가 없다"고 바라봤다. 영남에서조차 평가가 팽팽해, 윤 대통령으로서는 한층 부담이 더해질 수밖에 없게 됐다. 중도층에서는 절반 이상이 "문제가 없다"는 의견을 냈다. 진보층에서도 "문제가 없다"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반면 보수층에서는 60% 이상이 "부적절한 행동"으로 평가하며 다른 결과를 보였다.
 
(그래픽=뉴스토마토)
 
아울러 국민 48.3%는 대장동 민간 개발이익의 일부가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대선 경선자금으로 쓰였다는 검찰의 주장보다 이를 부인하는 "이재명 대표를 더 신뢰한다"고 했다. "검찰을 더 신뢰한다"는 대답도 39.8%로, 만만치 않았다. 정당 지지도 및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낮은 국정 지지도 등을 감안하면 이 대표에 대한 의심도 적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잘 모르겠다'며 응답을 유보한 층은 11.8%였다. 응답을 유보한 층이 다른 설문에 비해 높아 향후 변동성을 키웠다. 
 
연령별로 보면, 60대 이상을 제외한 모든 세대에서 "이재명 대표를 더 신뢰한다"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 20대는 오차범위 내 결과로, 어느 한 쪽에 절대적 신뢰를 주지 않았다. 또 '잘 모르겠다'는 응답이 무려 20.4%로 나타났다. 60대 이상에서는 "검찰을 더 신뢰한다"는 응답이 더 많았다. 지역별로는 영남과 서울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이재명 대표를 더 신뢰한다"는 응답이 높았다. 서울의 경우 팽팽했다. 영남에서는 절반가량이 "검찰을 더 신뢰한다"고 답했다. 중도층에서는 오차범위 밖에서 “이재명 대표를 더 신뢰한다”는 응답이 높았다. 보수층과 진보층은 진영별로 신뢰도가 확연히 달랐다.
 
(그래픽=뉴스토마토)
 
정당 지지도에서는 민주당 지지율이 50% 선마저 돌파했다. 민주당은 51.3%의 지지를 받으며 국민의힘(31.7%)에 크게 앞섰다. 민주당은 지난주와 비교해 49.1%에서 51.3%로 2.2%포인트 상승했고, 같은 기간 국민의힘은 36.1%에서 31.7%로 4.4%포인트 크게 하락했다. 그 결과, 두 당의 격차는 지난주 13.0%포인트에서 이번주 19.6%포인트로 확대됐다. 정의당 지지율은 지난주 2.4%에서 이번주 2.6%로 0.2%포인트 올랐다.
 
연령별로 보면, 60대 이상을 제외한 모든 세대에서 민주당이 확실한 우위를 점했다. 20대에서 50대까지 민주당이 국민의힘에 두 배 이상의 지지율 격차를 보이며 압도했다. 60대 이상에서는 모든 연령대 중 유일하게 국민의힘이 앞섰지만 이조차 오차범위 내였다. 지역별로는 영남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민주당이 확실한 우위를 챙겼다. 영남에서는 국민의힘이 앞섰지만, 60대 이상과 마찬가지로 오차범위 내였다. 중도층에서는 민주당의 절대우위가 이어졌다. 보수층과 진보층은 진영별로 지지 정당이 확연히 달랐다.
 
한편 이번 조사는 ARS(RDD) 무선전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0%포인트다. 표본조사 완료 수는 1073명이며, 응답률은 4.4%다. 8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를 기준으로 성별·연령별·지역별 가중값을 산출했고, 셀가중을 적용했다. 그 밖의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또는 서치통 홈페이지(www.searchtong.com/Home)를 참조하면 된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