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승진

'이재명 최측근' 정진상 구속적부심 시작

늦어도 24일 오후 늦게 결과 나올 예정

2022-11-23 15:14

조회수 : 1,97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승진 기자] 이재명 최측근으로 불리는 정진상 민주당 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의 구속적부심이 23일 오후 시작됐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항소4-1부(재판장 양지정)는 이날 오후 2시10분부터 정 실장의 구속 적부심을 진행 중이다. 구속적부심은 구속된 피의자가 법원의 영장 발부가 적법한지를 다시 한번 심사해 달라고 요청하는 절차다. 정 실장의 변호인은 법원의 구속 결정이 합당한지 재판단을 받아보겠다며 구속 이틀 만인 21일 적부심을 청구했다.
 
구속적부심 결과는 심문 절차가 종료한 때로부터 24시간 이내에 나온다. 이에 따라 정 실장의 구속적부심 결과도 늦어도 24일 오후 늦게 나올 예정이다.
 
앞서 대장동 사건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 1부(부장 엄희준)는 정 실장에 대해 뇌물수수, 부패방지법 위반 혐의 등으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후 정 실장은 18일 김세용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부장판사로부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받은 뒤 “증거인멸 및 도망 우려”를 이유로 구속영장이 발부됐다.
 
당시 정 실장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은 8시간10분이 소요됐다. 영장실질심사로는 이례적으로 긴 시간이다. 역대 최장 시간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한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경우 8시간40분동안 심문했다.
 
정 실장은 2013~2020년 ‘대장동 일당’ 인 남욱 변호사 등에게 총 1억4000만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기소됐다. 또 2015년 2월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유동규 전 성남도개공 기획본부장 등과 함께 대장동 사업 수익 중 428억원을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 등에게 받기로 했다는 혐의를 받는다.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지난 18일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승진 기자 chogiza@etomato.com
 
  • 조승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