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민주당, 윤 대통령 공식 사과·국정조사 수용 요구

이태원 참사 대책본부 기자회견…한덕수 경질, 이상민·윤희근 파면 촉구

2022-11-06 15:47

조회수 : 6,00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민주당 용산이태원참사 대책본부가 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민주당은 6일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의 공식 사과와 함께 국정조사 수용을 요구했다. 한덕수 국무총리 경질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등 이태원 참사와 관련된 인사에 대한 징계도 촉구했다.
 
민주당 용산이태원참사 대책본부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은 국가의 무한책임이고 헌법적 의무이다. 참사의 원인을 철저하게 규명하고, 책임을 가리는 것은 진정한 애도의 출발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대책본부는 "국정 최고 책임자인 대통령은 참사 일주일이 되어서야 형식적인 사과를 했다"며 "참사 수습에 매진해야 할 대통령실은 '경찰에게 법적 권한이 없다'는 허위선동을 했고, 누구보다 큰 책임을 가져야 할 국무총리는 외신기자회견에서 책임회피로 일관하다 웃음과 농담으로 비판을 자초했다"고 지적했다. 또 "국민 안전을 총괄하는 부처의 수장인 행정안전부 장관은 연일 책임회피성 망언을 쏟아냈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자치 경찰의 책임주체인 서울시장은 앞에서는 눈물까지 흘리며 사과하고선 뒤돌아서자마자 국회의 자료 요청을 묵살하고 있다"며 "현장관리자이자 주민안전의 일선 책임자인 용산구청장은 아무런 사전 대비도 하지 않았음에도, 할 일을 다했다는 뻔뻔한 거짓말과 '축제가 아니고 현상'이라는 궤변을 늘어놓았다"고 비판했다.
 
대책본부는 "수사대상인 경찰의 셀프수사로 참사의 진실을 명명백백하게 밝혀내리라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은 자명하다"며 "정부 또한 수사대상으로 수사의 주체가 될 수 없다. 사건을 축소하고, 현장에서 애쓴 일선 경찰관과 무고한 시민에게 책임을 뒤집어 씌우려 한다는 국민적 의구심을 해소하기도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객관적이고 철저한 원인규명을 위해 국회 국정조사는 필연"이라며 "국민들이 품고 있는 의문을 해소하고, 책임 있는 자를 가리고, 합당한 처벌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의 공식사과와 전면적인 국정쇄신, 국무총리 경질과 행정안전부 장관·경찰청장·서울경찰청장 파면, 서울시장과 용산구청장의 응당한 책임과 진상조사 협조, 국민의힘의 국정조사 수용 등을 촉구했다.
 
대책본부는 "대통령과 정부, 여당은 위 요구를 즉각 수용하라"며 "그것이 헌법이 부여한 의무를 이행하는 유일한 길이자 희생자와 부상자, 유족과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전했다.
 
아울러 이들은 "참사의 진상을 밝히는 데 필요한 자료를 은폐하는 모든 시도를 즉각 멈출 것을 촉구한다"며 "자료 요구에 불응하거나 진상을 은폐하려 할 경우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