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해훈

(영상)삼성전자, 2050년 탄소중립…'친환경' 패러다임

(삼성전자 신환경경영전략①)2030년 DX부문부터…2050년 전사 목표

2022-09-15 11:00

조회수 : 3,21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세계에서 가장 많은 전력을 사용하는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ies) 제조 기업인 삼성전자(005930)가 혁신 기술로 기후 위기 극복에 동참하고, 오는 2050년 탄소중립을 달성한다.
 
삼성전자는 15일 이러한 내용을 담은 '신(新)환경경영전략'을 발표하고, 경영의 패러다임을 '친환경 경영'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삼성전자는 2050년 직·간접(Scope1·2) 탄소 순배출을 제로화하는 탄소중립을 달성할 계획이다. 탄소 직접 배출(Scope1)은 제품 생산 과정과 사업장 연료 사용으로 발생하는 탄소, 탄소 간접 배출(Scope2)은 사업장 사용 전력, 스팀 등 에너지를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를 각각 의미한다.
 
우선 2030년 DX부문부터 탄소중립을 달성하고, DS부문을 포함한 전사는 2050년을 기본 목표로 최대한 조기 달성을 추진할 방침이다.
 
탄소 배출 저감 시설 집중 투자…RE100 가입
 
삼성전자는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탄소 직접 배출을 줄이기 위해 혁신 기술을 적용한 탄소 배출 저감 시설에 집중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
 
현재 삼성전자가 직접 배출하는 탄소는 주로 반도체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공정가스와 LNG 등 연료 사용에 따른 것이다. 삼성전자는 2030년까지 공정가스 처리 효율을 대폭 개선할 신기술을 개발하고, 처리 시설을 라인에 확충할 예정이다. 또 LNG 보일러 사용을 줄이기 위해 폐열 활용을 확대하고, 전기 열원 도입 등도 검토한다.
 
또 삼성전자는 전력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탄소 간접 배출을 줄이기 위해 글로벌 이니셔티브인 RE100에 가입했고, 2050년까지 사용 전력 재생에너지 전환을 추진하기로 했다. 재생에너지 전환 방식으로는 재생에너지 인증서(REC) 구매, 녹색 요금제(Green Pricing), 재생에너지공급계약(PPA), 재생에너지 직접 발전(Direct Generation) 등이 있다.
 
삼성전자가 15일 '신(新)환경경영전략'을 발표했다. 사진은 지난 2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에서 'Everyday Sustainability' 전시를 통해 친환경 노력을 소개하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먼저 5년 이내에 모든 국외 사업장에서 재생에너지 목표 달성을 추진한다. 서남아와 베트남은 2022년, 중남미는 2025년, 동남아·CIS·아프리카는 2027년까지 재생에너지 목표 달성을 완료한다.
 
이미 재생에너지 목표를 달성한 미국, 중국, 유럽은 재생에너지 발전 사업자와 직접 체결하는 재생에너지공급계약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DX부문은 국내외 모두 2027년까지 재생에너지 목표 달성을 추진한다.
 
재생에너지 전환 완료 시 700만가구 전력량
 
삼성전자는 전력 소모가 많은 반도체 사업뿐만 아니라 전 세계 32개국에 걸친 생산 네트워크에서 휴대폰, TV, 가전제품 등 연간 5억 대의 다양한 제품을 공급하는 방대한 사업 구조를 보유하고 있다.
 
이에 따른 지난해 삼성전자의 전력 사용량은 25.8TWh로 글로벌 IT 제조사 중 최대다. 이는 서울시 전체 가정용 전력 사용량 14.6TWh의 1.76배에 달하는 수치다. 만일 삼성전자가 모든 전력을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면 그 규모는 약 700만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에 해당한다.
 
삼성전자는 반도체 생산 라인을 계속 증설하고 있어 전력 사용량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 또 핵심 반도체 사업장이 자리 잡은 한국은 재생에너지 공급 여건이 상대적으로 좋지 않아 재생에너지 목표 달성에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크다. 삼성전자는 이와 같은 어려움과 불확실성에도 탄소 감축이란 전 지구적인 노력에 동참하기 위해 재생에너지 활용 확대를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삼성전자는 단순히 에너지 구매자로서의 기업 역할에 머무르지 않고 동종 업계, 시민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삼성전자가 15일 '신(新)환경경영전략'을 발표했다. 사진은 지난 1월 삼성전자 DX부문장 한종희 부회장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미래를 위한 동행'이란 주제로 'CES 2022' 기조연설을 하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기후 위기 극복과 순환 경제 구축은 기업, 정부, 시민 모두의 참여가 필요한 우리 시대 최대의 도전"이라며 "삼성전자는 혁신 기술과 제품을 통해 밸류체인 전반에 걸쳐 친환경 생태계 구축을 가속하는 촉매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삼성은 지난 1992년 '삼성 환경선언'을 통해 환경 문제는 선택적 지출이 아닌 필수 투자란 인식을 밝히고, 각종 환경 문제를 산업 현장에서 추방하는 '클린 테크, 클린 라이프' 운동을 전개했다. 이후 삼성은 2005년 '환경 중시'를 삼성의 5대 경영 원칙 중 하나로 지정하고, 기업의 환경적 책임을 다하는 데 노력해 왔음
 
삼성전자는 2009년 '녹색경영비전'을 발표하고 직·간접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친환경 제품 확대 등을 추진해 왔다. 이번 '신환경경영전략'은 '삼성 환경선언' 후 30년 만에 발표하는 것으로 삼성의 경영 패러다임을 친환경으로 전환하겠다는 선언이다.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정해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