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광연

박홍근 "특정인물 책임에 국한하면 안돼…이재명 공천과정 조사도 과해"

선거 패배 평가 필요하다면서도 '이재명 책임론' 선 그어

2022-06-08 12:19

조회수 : 3,34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박홍근 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등 현안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토마토 김광연 기자] 박홍근 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8일 혁신형 비상대책위원회 역할과 관련해 친문이 제기하고 있는 이재명 의원 공천과정 조사와 같은 개별 사안 또는 특정인에 대한 책임론보다는 지난 대선과 지방선거에 대한 종합적이고 객관적인 평가를 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이재명 책임론'에 치우치는 대신 종합적인 평가가 필요하다는 취지다.
 
박 원내대표는 8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지방선거 참패 책임이 이재명 의원과 송영길 전 대표의 명분 없는 출마에 있다는 지적에 대해 "당의 공식적이고 책임 있는 기구가 평가하는 게 마땅하다"며 "다만 당의 평가가 특정 인물의 책임을 묻는 데 집중되거나 국한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의원 공천과정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는 일부 당내 주장에 대해서도 "공천과정에 대한 조사는 과한 측면이 있다고 본다"며 "개별 사안에 대한 평가보다 민주당이 왜 여기까지 왔는지에 대한 종합적이고 객관적인 평가를 하는 게 맞다"고 선을 그었다. 박 원내대표는 당내에서 친명계로 분류된다. 
 
앞서 친문계 핵심인 홍영표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당이 출마를 원했다는 것은)이재명 의원의 거짓말이라고 단정한다. 제가 알기로 70~80%는 반대한 걸로 알고 있다"며 이재명 의원의 공천과정에 대한 문제를 재차 제기하고 나섰다. 홍 의원은 이 의원의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가 자신의 뜻대로 이뤄진 '셀프공천'이었으며, 송 전 대표의 서울시장 출마도 이 의원이라는 배후가 있어 가능했다고 보고 있다. 홍 의원은 차기 전당대회 출마가 유력하다. 
 
박홍근 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등 현안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은 전날 4선 중진 우상호 의원을 비대위원장으로 추대했다. 8월 말로 예정된 전당대회까지 물리적으로 주어진 시간이 적어 비대위가 그간 선거 패배 등을 종합 평가하고 쇄신안을 내놓는 '혁신형'보다는 '관리형'에 그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당연직으로 비대위에 합류하는 박 원내대표는 비대위 운영 방안에 대해 "민주적 과정을 통해 비대위에 합법성·대표성을 부여하는 게 중요하다고 보고 이를 실행에 옮긴 것"이라며 "비대위가 할 일은 크게 두 가지로, 첫째 전당대회를 공정하게 잘 관리하고 둘째 지난 촛불시위로 시작된 문재인정부부터 이번 지방선거 패배까지 전 과정에 대해 철저하고 제한 없는 평가에 임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역할"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두 번째 작업은 당 쇄신과 직결된다. 국민 눈높이에 맞는 철저한 평가 작업이 혁신을 위한 첫걸음이라 생각해 혁신형 비대위라고 표현한 것"이라며 "물론 지속적인 당 쇄신 변화는 정기 전당대회를 통해 선출될 지도부가 하는 게 맞다. 차기 지도부는 전당대회를 앞두고 혁신 비대위 기간 평가 내용에 기반해 비전과 메시지를 공약하고, 이를 통해 선택을 받아 향후 책임을 지고 나아가는 게 당을 보다 책임 있게 바꾸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평가 과정에서 이재명 책임론의 재등장은 불가피하다. 내로남불과 부동산정책 등 문재인정부 실책까지 함께 묶어낼 경우 책임 분산이 가능해진다. 
 
당내 전당대회 룰 변경 목소리가 일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특정주자 유불리 문제로 접근하면 당내 갈등이 더 커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박 원내대표는 "민주정당에서 룰 관련해 의견 교환은 당연한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특정인을 위한 유불리 문제로 이를 접근하면 혼란을 부추길 소지가 있다. 향후 전당대회준비위원회에서 충분히 논의하면 될 일"이라고 말했다. 현재 친문계는 현행 룰 고수를, 친명계는 권리당원 반영비율 확대와 함께 권리당원 제한 완화(당비 6개월에서 3개월로)를 주장하고 있다. 
 
박홍근 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등 현안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법사위원장을 둘러싼 여야 이견으로 국회 원구성이 지연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국민의힘이 이 문제를 전혀 관계없는 국회의장 선출안과 연결 짓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그는 "국회법은 국회의장을 언제 선출할지 규정돼 있다"며 "그런 국회의장 선출 문제를 거래 대상으로 삼는 게 여당의 책임 있는 자세인지 되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이어 "과거 국민의힘은 법사위는 야당이 맡는다는 논리를 폈다. 이 부분에 대해 지금 어떻게 설명할 것인지 답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검찰 출신 인사 편중 논란에 대해서는 "인사 스타일이나 인식이 심히 우려스럽다. 자신이 알고 손발이 맞고 신뢰하는 사람만 앉히겠다는 것으로밖에 안 보인다"며 "금감원장과 공정거래위원장까지 이야기가 나오는데, 해도 해도 너무한다"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이 해당 논란에 대해 "과거에는 민변(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출신들이 도배를 하지 않았느냐"고 말한 것에 대해서도 "민변이 국가 권력기관인가. 본인이 다르게 하면 되지. 이전 정부가 이렇게 했다고 나도 이렇게 한다는 것은 일차원적 접근"이라고 반박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형 집행정지를 신청하고 국민의힘에서도 사면론이 일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사면권을 가진 윤 대통령이 판단할 문제지만, 현 정부 출범에 소위 '이명박 측근'들이 많은 기여를 했다"며 "윤 대통령이 취임한 지 한 달도 되지 않아 첫 사면 대상으로 이 전 대통령이 언급되는 게 자기 선거에 공을 세운 사람의 여론을 먼저 듣는 게 아닌가 우려스럽다"고 했다. 이어 "사면권 행사는 대단히 엄중해야 한다. 국민이 이 전 대통령 사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면밀하게 들여다 봐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광연 기자 fun3503@etomato.com
 
  • 김광연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