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임유진

http://www.facebook.com/profil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영상)정호영 자진사퇴 '초읽기'…여야, 극한대치 일단락

윤 대통령 "시간 조금 더 필요"…설득에 난항인 점은 변수

2022-05-23 17:21

조회수 : 2,75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윤석열 대통령 (사진=대통령실)
 
[뉴스토마토 임유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자진사퇴 형식으로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지명을 철회할 것이 확실시된다. 6·1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심을 온몸으로 체감하고 있는 국민의힘도 정 후보자에 대한 우려를 윤 대통령에게 전달했다. 다만 정 후보자의 사퇴가 예상외로 길어지고 있는 점은 변수다. 정 후보자 설득에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23일 <뉴스토마토>와의 통화에서 정 후보자 거취 관련해 "더 이상 끌 수는 없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국민의힘 지도부 인사도 "대통령실에 국민 여론과 당의 입장이 전달된 만큼, 정 후보자가 대통령의 부담을 덜기 위해서라도 자진사퇴 형식으로 거취를 정리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사실상 자진사퇴 압박이다. 
 
민주당이 기존 '인준 불가' 입장을 뒤집고 한덕수 국무총리 인준에 찬성한 만큼 윤 대통령으로서는 협치를 위한 화답 차원의 의미로 정 후보자의 지명을 거둘 것이란 게 여권 내 중론이다. 또 한미정상회담이 마무리되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추도식이 열리는 등 이날이 자신사퇴 최적의 시점이었다는 분석도 나왔다. 
 
여권은 정호영 불가론을 이미 정했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이날 당 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거취 문제는 본인 스스로 판단해야 한다"면서 정 후보자의 용퇴를 촉구했다. 윤 대통령의 측근이자 원내 사령탑인 권 원내대표가 공개적으로 정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촉구하는 메시지를 내면서 사퇴는 되돌릴 수 없는 일이 됐다. 권 원내대표는 "당내 중진 및 다수 의원들로부터 의견을 청취한 결과 정 후보자를 장관으로 임명하는 것은 곤란하지 않느냐, 반대한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당내 우려도 전했다. 이런 의견을 대통령실에도 "전달했다"고도 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도 한 라디오에서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다"며 "민심에 대항하는 인사는 안 했으면 한다"면서 정 후보자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하 의원은 "우리 당 의사는 자진사퇴 쪽으로 (대통령실에)전달된 것 같다"며 "(정 후보자)본인의 결단, 대통령의 결단이 남아 있다"고 했다.
 
야권은 정 후보자 거취 문제가 윤 대통령이 국회와의 협치를 이행하는 첫 걸음으로 보고 재촉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정 후보자에 대해 "이미 국민께서 낙마를 시킨 카드"라고 혹평한 뒤 "대통령이 정 후보자를 임명하건 안 하건 자체적으로 결정할 문제고 평가는 국민이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국민 계산서는 차곡차곡 외상으로 기록되고 있다. 언젠가 그 청구서가 날아갈 것"이라고도 했다. 또 "국무위원들을 절차적으로 임명 강행했다는 문제도 있지만 향후 업무상 문제가 발생할 경우 국회가 취할 조치를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사진=연합뉴스)
 
다만, 윤 대통령은 이날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정 후보자의 거취에 대해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하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당초 정 후보자의 거취와 관련해선 한미 정상회담이 끝난 직후인 주말쯤 자진사퇴 전망이 나왔다. 이에 대통령실 관계자는 "(사퇴 여부와 관련한)시간이 정해지지 않았다"며 "오늘 아침에 대통령이 말씀한 대로 받아들여 달라"고 말을 아꼈다. 여권 내에서는 정 후보자 설득에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 후보자는 지난달 10일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뒤 지난 3일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쳤다. 하지만 이날까지 유일하게 임명장을 받지 않았다는 점에서 윤 대통령의 고심을 엿볼 수 있다. '한 번 믿은 사람은 계속 쓴다'는 게 윤 대통령의 용인술이지만, 여당마저 반대하는 인사에 대한 임명을 감행하기에는 부담이 크다. 특히 정 후보자마저 임명할 경우 야당과의 관계는 그야말로 파국으로 치닫게 된다. 
 
정 후보자는 자녀의 의대 편입학 과정에서 이른바 '아빠 찬스' 특혜 의혹에 시달리며 국민적 공분을 샀다. 민주당은 물론 여당인 국민의힘으로부터도 자진사퇴 압박에 시달리는 이유가 됐다. 국민의힘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조국 시즌2'로 비화될까 염려했다. 정 후보자는 윤 대통령의 40년 지기로 알려졌다. 정 후보자가 고집을 꺾고 자진사퇴로 거취를 결정할 경우 18개 부처 중 교육부와 복지부 두 자리가 공석이 된다. 앞서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는 자신과 부인, 자녀들까지 온가족이 풀브라이트 장학금을 받아 불공정 시비가 일면서 자진사퇴했다.
 
윤 대통령과의 공동정부를 강조했던 안철수 전 인수위원장의 지분이 실현될지도 관심사다. 의사이자 안랩 창업주인 안 전 위원장은 과학과 복지, 교육 분야에 인수위 시절부터 관심을 드러냈다. 하지만 이번 내각에서 안철수계 인사들이 중용되지 못하면서 공동정부 위기론이 나온 바 있다. 내각 구성 과정에서 안 전 위원장은 대선후보 당시 상임선대위원장을 맡았던 최진석 서강대 교수를 교육부 장관 후보자로, 백경란 전 위원을 복지부 장관 후보자로 천거한 바 있다. 백 전 위원은 최근 질병관리청장으로 임명됐으나, 결과적으로 두 사람 모두 장관 후보자에는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24일 임기 만료를 앞둔 21대 국회 전반기 의장단을 용산 집무실로 초대하는 등 국회 존중과 협치 기조를 이어간다. 만찬에는 박병석 국회의장과 정진석·김상희 국회부의장, 이춘석 국회 사무총장이 참석한다. 대통령실에서는 김대기 비서실장과 이진복 정무수석이 배석한다.
 
임유진 기자 limyang83@etomato.com
  • 임유진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