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손강훈

[IB토마토](IB&피플)이종우 딜로이트 안진 파트너

해외 재생에너지 거점 투자→수소수입 방식 늘 것

2022-05-23 06:00

조회수 : 4,65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이 기사는 2022년 05월 18일 6:0  IB토마토 유료 페이지에 노출된 기사입니다.
 
[IB토마토 손강훈 기자] 재무자문 분야가 우리나라에서 본격적으로 서비스된 건 90년대 후반기로, 이후 20년 이상 시장이 크게 성장하면서 실사나 밸류에이션과 같은 재무자문의 기본 서비스의 질이 많이 높아졌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규격화되면서 투자와 관련된 통찰력(Insight)을 제공할 수 있는 산업전문가를 보유한 자문사에 대한 요구(Need)가 커지는 중이다.
 
이종우 딜로이트 안진 파트너. (사진=김건 기자)
 
딜로이트 안진은 이러한 시장의 변화와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각 산업별 전문가 인력을 확충해 기존 딜(Deal) 부문 전문가와 시너지를 내면서 재무자문 서비스를 하고 있다.
 
이종우 파트너가 리더를 맡고 있는 딜로이트 안진 재무자문 본부 소속 에너지 & 인프라스트럭처(Energy & Infrastructure) 그룹은 국내·외 에너지 산업 전반(화력 등의 전통적인 전원, 신재생에너지, 오일&가스, 수소, 환경 등) 그리고 교통 및 통신 등 인프라 산업에 대하여, 재무실사, 사업타당성 검토, 밸류에이션, 인수·합병(M&A) 자문서비스 등 재무 분야의 토탈 서비스를 제공하며, 특히 에너지 사업자들의 ESG투자 기조에 발맞춰 신재생에너지, 수소, 환경 등 친환경에너지 사업 관련 M&A 실사나 사업타당성 검토 등 투자 자문역량을 강화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종우 파트너는 “선진화가 이뤄질수록 시장 세분화가 진행되기 때문에, 고객에게 통찰력을 보여줘야 하는 자문업이 가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세부 산업 영역별로 깊이 있는 경험을 보유한 전문팀의 비중이 터 커져야 할 것이라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다음은 이종우 딜로이트 안진 파트너와의 일문일답이다.
 
이종우 딜로이트 안진 파트너. (사진=김건 기자)
 
-우리나라에서 수소연료전지 발전이 전통발전이나 다른 신재생에너지발전에 비해 갖고 있는 장점은 무엇인가?
△전기 발생이 꾸준하지 않아 계통 안전성을 떨어뜨리는 태양광이나 풍력에 비해 수소연료전지 발전은 기후영향 없이 24시간 균일한 발전효율이 가능하며 설치공간에 대한 제약을 적게 받는다는 장점이 있다. 실제 같은 규모의 발전소를 만들 때 태양광은 수십배 넓은 대지면적이 필요하고, 육상풍력은 태양광보다 많은 면적이 필요할 뿐 아니라 산림훼손 같은 추가적인 이슈도 존재한다. 또한 오염물질 배출이나 소음의 발생이 전통화력발전에 비해 낮아 도심 근처의 분산형 전원으로 적합하기 때문에, 국토가 좁고 천연 에너지 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장점이 극대화될 수 있다.
 
-수소 생태계 구축을 위한 단계가 어느 정도까지 이뤄졌으며 어떤 방향으로 이뤄져야 할까?
△수소가 전 세계적으로 이용되고 있지만 거의 대부분 원유 정제, 암모니아 생산과 여타 산업 공정에서 쓰이고 있을 뿐이고, 청정에너지원 또는 에너지 매개체의 개념으로 이용되는 수소는 아직 미미한 상황이다. 수소의 생산, 저장, 운송, 충전, 이용에 이르는 전체 가치사슬에 대한 인프라와 가격경쟁력이 확보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수소연료전지 발전만 하더라도 설치가격도 비싸지만, 기본적으로 그레이수소(천연가스를 주원료로 해서 수소를 생산) 방식을 사용하기에 천연가스를 수소로 개질하는 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킨다는 딜레마에 빠져 있다.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쓰려고 하는 주된 이유가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청정에너지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하는 것이므로, 수소 자체의 생산도 온실가스를 생성하지 않는 깨끗한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어야만 그 의미가 있다. 결국 재생에너지 발전단가와 수전해 등 기술효율을 통해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그린수소 생산을 늘리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시나리오로, 수소생태계 구축을 위한 기술과 인프라에 대한 선제적인 투자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윤석열 정부의 에너지 정책이 원전 위주로 재편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로 인해 수소 사업과 수소 외 신재생에너지 사업이 받을 영향은 어떨 것으로 예상하는가?
△윤석열 당선인(인터뷰 당시)은 ‘원전을 통한 수소 생산’을 강조하고 있고 정책 공약집에도 ‘원자력 수소 기술 적극 개발’이라는 공약이 담겼다. 또한 수소 병합 원전을 개발하는 등 수소 생산과 연동이 가능한 혁신 소형모듈원전(SMR)의 개발 가능성도 있으므로 원전 위주의 정책은 안전성 관련한 논란도 있지만 성공적으로 개발되는 경우 생산단가와 관련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물론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기존 ‘2050년 신재생에너지 비중 70%’ 정책을 폐기하고 수정된 에너지기본계획에 기반해 올해 말 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원전 중심으로 다시 정립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지만,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과 투자는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흐름으로 이미 국내 해상풍력에는 투자가 많이 이루어졌고 배터리, 태양광, 수소·연료전지 분야의 연구개발(R&D)이 확대할 계획이라고 발표됐기 때문에, 기존 전원 계획에 비해서는 신재생에너지 비중이 줄어들고 원전 비중이 늘어나겠지만 신재생에너지 분야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가상 현실성 있는 혹은 경제적인 형태의 수소 밸류체인은 어떤 것이라 보는가?
△수소 밸류체인은 생산-저장-운송-충전-활용의 5단계로 이뤄진다. 생산연료에 따라 그레이(화력), 블루(그레이수소+탄소포집 및 저장), 그린(신재생) 수소로 나뉘며 저장 기술에 따라 기체·액화·고체로 저장되고 트레일러·파이프라인·탱크 등으로 운송, 이후 최종적으로 저장된 수소의 형태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 활용된다.
생산부문에서 수소 생산은 화석 연료를 활용한 그레이수소의 비중이 절대적이나, 앞으로 탄소배출비용의 증가와 청정수소가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는 경우, 청정수소의 상대적인 경제성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국내 청정수소 생산뿐 아니라 해외거점을 통한 청정수소 생산·도입을 통해 탄소중립 수요를 맞춰갈 것으로 생각된다.
이동의 경우 기체운송은 배관·튜브 트레일러로, 액화·액상은 탱크로리로 운송이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운송 거리에 비례해 운송비 절감 효과가 확대되는데 기체 운송의 경우 원거리 운송 수단으로 부적합하고 원거리 운송은 액화 운송이 유리하다. 기체의 낮은 저장 효율에도 불구하고 액화의 경우 물질 변환 비용이 높기 때문에, 거리가 멀지 않은 국내 운송의 경우 배관·트레일러를 이용한 기체운송이 보편적이고 경제적이지만, 미래 기술 발전이나 암모니아의 활용에 따라 저장·운송 수단은 세계적으로 액화로 점차 변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해외생산물량의 도입과 관련해서는 대규모 액화암모니아 운송기술·수단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활용은 모빌리티 분야의 경우 수소 승용차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승용차 중심에서 상용차, 건설기기, 선박, 항공기 등으로 기술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에도 수소충전소가 설치되고 있으나 아직 해외 부품으로 구성돼 구축비용이 높아 기술개발을 통한 설비의 국산화가 이루어져야 보다 경제적이고 안전한 밸류체인이 완성될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운송비 절감을 위해 액화수소를 사용하는 충전설비에 대해 국산화 기술개발이 필요해 보이며 발전분야에서도 앞서 논의된 수소연료전지 발전뿐 아니라 수소가스발전, 암모니아발전이 각각 혼소·전소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기술이 개발, 연구 중에 있다. 한국도 상반기 중 수소암모니아로드맵을 발표할 계획으로 무탄소발전이라는 개념은 미래 수소경제를 견인하는 중요한 모멘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에서 수소와 다른 신재생에너지가 유의미한 발전효율을 내는 시점은 언제가 될 것으로 예상하는가?
△글로벌 시장에서는 청정 수소의 생산 단가에 대해 현재의 1kg당 2.5~4.6달러에서 2050년 0.8~1.6달러 수준까지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1kg 당 3달러 수준을 경제성 확보 기준으로 본다면 그 이하로 진입하는 2030년대에는 그린수소의 상용화를 예상할 수 있는 것이다. 한국도 그린수소로드맵에 따라 그린수소 생산원가를 2030년 3500원으로 목표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적인 공급망 이슈와 전쟁으로 인한 자원가격 상승으로 인해 가스나 석탄가격이 급등한 상황에서는 신재생에너지는 경제적으로도 큰 의미가 있다. 신재생에너지 분야는 기술개발과 함께 단위당 생산원가 하락을 이루어 왔고 앞으로도 기술개발이 계속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되므로 자원가격이 낮아진 상황에서도 원가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신재생자원이 부족한 편이므로 정부의 적극적 지원과 전기요금 정책에 따라 신재생에너지의 유의미한 발전효율 시점이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원자잿값 상승 기조가 신재생에너지의 가속화나 발전효율 시점을 당기는데 영향을 미치는가?
△원자잿값 상승으로 인해 3월 계통한계가격(SMP)이 제주는 230원/kwh 가까이 육지는 200원에 육박했다. 판매가격은 크게 늘었으나 연료비가 들지 않는 재생에너지 사업자의 경우 초과이익이 발생할 수 있는 구조가 됐다. 만약 이러한 현상이 미래에도 계속 지속된다면 재생에너지 프로젝트가 더 늘어나고, 기술개발이 가속화될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원자재 가격은 전 세계 수요공급과 기술수준에 따라 영향을 받는 것이라, 현재의 혼란스러운 상황이 해소되면 수년 내 다시 이전 수준으로 회귀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발전소 수명은 20년 이상 사용하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고 사업개발과 인허가에도 수년의 시간이 걸리며, 원자재 가격 상승은 투자비도 동시에 늘리는 만큼, 이러한 원자재 가격의 상승기조가 1~2년 더 간다고 해서 전원의 급격한 변화를 이루진 않을 것 같다. 즉 단기적인 시장 교란보다 장기적인 친환경 에너지 정책이 신재생에너지 가속화를 이룰 것으로 생각된다.
다만 이러한 원자재 가격상승 경험은 미래에 또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신재생에너지 전원믹스의 중요성을 깨닫는 계기가 된다는 것에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본다.
 
-석탄화력발전이 좌초자산이라는 지적이 있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보는가?
△IEA를 비롯한 국제적인 에너지관련기관에서는 석탄화력을 비롯한 화석연료플랜트의 좌초자산 가능성의 증가를 전망하고 있는 추세다. 우리나라 역시 전 세계적인 탈탄소의 흐름에 맞추어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어 점진적으로 꽤 많은 석탄발전소들이 폐지되거나 전환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다른 전원의 청정기술 개발속도와 궤를 같이해 폐지가 이뤄져야 할 것이기에 다른 대안이 생기기 전까지는 그 자산은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결국 장기적 관점에서 석탄화력발전은 경제성 상실로 인한 좌초자산이 될 것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LNG복합발전의 필요성과 장기 전망에 대해 의견 부탁한다.
△신재생에너지는 탄소 중립을 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기는 하지만 기저 전원인 전통 화력이나 원자력을 폐기하는 극단적인 정책은 문제가 있다고 본다.
특히 LNG복합발전까지 화력이기 때문에 배제해야 한다는 관점은 바꾸어야 할 필요가 있다. 미세먼지 이슈가 상대적으로 적고 투자비가 적게 들며 가동까지의 시간이 짧기 때문에 신재생에너지로 인해 불안해진 계통 상황에서 안정성을 높여주는 전원으로서의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물론 역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기 때문에 탄소중립을 목표로 할 때 장기적으로는 해소가 돼야 하지만 당분간 이를 대체하기는 쉽지 않다. 수소 경제 사회로의 진입 속도에 따라 LNG복합발전의 전망은 달라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중기적으로 수소 혼소를 통해 천연가스사용 비율을 낮추면서 미래에는 LNG복합발전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는 무탄소 발전기술의 개발 속도에 따라 영향을 받을 것이라 생각된다.
 
-인상 깊었던 자문이 있다면?
△작년 글로벌 PE를 고객사로 국내 수소제조회사에 대한 재무실사업무를 수행한 적이 있었다. 상당히 큰 딜이었는데 일반적으로 발견할 수 있는 실사사항뿐 아니라 그간 수행했던 수소관련 경험을 녹여 과거 실적분석·향후 전망에 있어 차별성 있는 보고서를 제공했었고 고객사 및 관련 자문팀들로부터 상당히 좋은 평가를 받았다. 그때 관련자분들의 소개로 수소뿐 아니라 에너지 관련한 딜에 있어 다른 PE나 기업들에게도 수차례 프로젝트 의뢰 연락을 받기도 했다. 재무자문 분야에 있어 서비스 역량에 산업전문성과 경험이 추가될 때 폭발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을 느낀 보람 있는 경험이었다고 생각한다.
 
손강훈 기자 riverhoon@etomato.com
 
 
 
  • 손강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