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북, 신규 발열자 39만여명…김정은 "약 제때 공급 안돼" 질타

코로나 확산세 지속…의심 발열자 120만여명, 누적 사망자 50명

2022-05-16 07:41

조회수 : 2,68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북한 조선중앙TV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4일 중앙위원회 정치국 협의회를 주재하고 코로나19 상황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고 15일 보도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지난 15일 북한의 코로나19 신규 발열자(유열자)가 39만여명으로 집계됐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코로나19 관련 의약품이 제때 공급되지 못하고 있다고 질타하며 인민군 투입을 지시했다.
 
16일 북한 국가비상방역사령부에 따르면, 지난 14일 오후 6시부터 전날 오후 6시까지 북한에서 39만2920여명의 발열자가 새로 발생하고 8명이 사망했다. 현재까지 누적 사망자 수는 총 50명이다. 또 지난달 말부터 전날 오후 6시까지 발생한 전국적인 발열자 총수는 121만3550여명이며, 그중 64만8630여명이 완쾌되고 56만4860여명이 치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북한은 전날 조선노동당중앙위원회 정치국이 또다시 비상협의회를 소집하고 방역대책 토의사업을 진행했다.
 
조선중앙통신은 "회의를 주재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당중앙위원회 정치국이 전염병 전파상황을 신속히 억제 관리하기 위해 국가 예비의약품들을 긴급해제해 시급히 보급할 데 대한 비상지시까지 하달하고, 모든 약국들이 24시간 운영체계로 넘어갈 데 대해 지시했지만 아직까지도 동원성을 갖추지 못하고 집행이 바로 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의약품들이 약국들에 제때에 공급되지 못하고 있는 현 실태를 분석했다"고 전했다.
 
통신은 "김 위원장은 전국적으로 의약품 취급 및 판매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부정적 현상들을 바로잡지 못하고 있는 데 대해 지적했다"며 "엄중한 시국에조차 아무런 책임도 가책도 느끼지 못하고 아무런 역할도 하지 못하는 중앙검찰소 소장의 직무태공, 직무태만 행위를 신랄히 질책했다"고 했다.
 
또 "김 위원장은 인민군대 군의부문의 강력한 역량을 투입해 평양시 안의 의약품 공급사업을 즉시 안정시킬 데 대한 조선로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특별명령을 하달했다"고 덧붙였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