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전연주

윤석열, '2실 5수석' 대통령실 인선 내일 발표할 듯

'슬림한 대통령실 기조'…시민사회수석실은 확대

2022-04-30 14:29

조회수 : 3,69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지난 29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충북 음성군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충북혁신도시 현장보고 및 국립소방병원 건립 관련 브리핑을 받기 전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전연주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이르면 다음날 1일 대통령실 수석비서관 인선과 새 정부 국정과제를 발표할 전망이다.
 
윤 당선인은 30일 대통령실 인선과 새 정부 국정과제 등에 대한 비공개 보고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윤 당선인 측 관계자는 "민주당이 오늘 오후 검수완박 법안을 강행 처리하기 위한 국회 본회의를 소집한 만큼 대응 방향도 내부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윤석열정부 대통령실은 '슬림한 대통령실'기조에 따라 '3실 8수석'체제에서 '2실 5수석' 체제로 출범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29일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은 대통령실은 현재 조직에서 정책실장과 민정·인사·일자리 수석을 뺀 '2실 5수석 체제'로 축소 개편하고 시민사회수석실은 대폭 확대해 국민과 소통을 강화한다고 설명한 바 있다.
 
5수석에는 △경제수석 최상목 전 기획재정부 1차관 △정무수석 이진복 전 의원 △사회수석 안상훈 서울대 교수 △홍보수석 최영범 효성그룹 부사장 △시민사회수석 강승규 전 의원 등의 하마평에 올랐다. 안보실장에는 김성한 전 외교부 차관이 내정됐으며 산하 1차장에는 김태효 전 청와대 대외전략기획관, 2차장에는 신인호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 위기관리 비서관이 거론되고 있다. 대통령 경호실장에는 김용현 전 합참작전본부장, 대변인으로는 강인선 당선인 외신대변인의 내정이 유력하다.
 
한편 윤 당선인은 지난 28일을 시작으로 1박2일간의 충청 방문 일정을 소화하고 서울로 올라왔다.
 
전연주 기자 kiteju1011@etomato.com
  • 전연주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