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문 대통령 "국가안보에 빈틈 없어야…군 통수권자 책무 다하겠다"

국무회의서 거듭 안보 강조…"각 부처 국정에 흔들림 없이 매진하라"

2022-03-22 11:22

조회수 : 2,84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영상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국가안보와 국민경제, 국민안전은 한순간도 빈 틈이 없어야 한다"며 "헌법이 대통령에게 부여한 국가원수이자 행정수반, 군 통수권자로서의 책무를 다하는 것을 마지막 사명으로 여기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각 부처도 국정에 흔들림 없이 매진하면서 업무 인수인계 지원에 충실히 임해주길 당부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국정에는 작은 공백도 있을 수 없다"며 "정부 교체기에 조금도 소홀함이 없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주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추진하는 대통령 집무실 이전 계획과 관련해 현직 대통령으로서 안보 문제만큼은 타협할 수 없다는 입장을 거듭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안팎으로 우리는 엄중한 상황에 직면해 있다"며 "신냉전 구도가 새롭게 형성되고 있는 국제 안보 환경 속에서 한반도 정세도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우리 군이 최고의 안보 대비태세를 유지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이어 "안보에 조그마한 불안 요인도 있어서는 안 된다"며 "정부 교체기에 더욱 경계심을 갖고 한반도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매진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또 "국제 경제 상황도 급변하고 있다"며 "공급망 문제와 에너지 수급, 국제 물가 상승 등의 불안요인에 선제적으로 대처하면서 기술패권 경쟁과 디지털 전환, 탄소중립이라는 거대한 도전을 성공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대외 위협 요인과 도전으로부터 국민 경제를 보호하고 민생을 지키는 역할을 다하면서 다음 정부로 잘 이어지도록 노력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안보와 경제, 안전은 정부 교체기에 현 정부와 차기 정부가 협력하며 안정적으로 관리해야 할 과제이며, 정부 이양의 핵심 업무"라며 "이 부분에 집중하면서 각급 단위에서 긴밀한 소통과 협의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앞서 청와대는 전날 국가안전보장회의(NSC) 확대관계장관회의를 갖고 "준비되지 않은 국방부와 합참의 갑작스런 이전과 청와대 위기관리센터의 이전이 안보 공백과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를 충분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시간에 쫓겨야 할 급박한 사정이 있지 않다면 국방부, 합참, 청와대 모두 보다 준비된 가운데 이전을 추진하는 것이 순리일 것"이라며 사실상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에 대해 반대 입장을 전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