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박홍근, 원내대표 출사표 "문재인·이재명 탄압수사 막겠다"

24일 민주당 차기 원내대표 선출…박광온·이원욱 등 주요 후보군

2022-03-20 17:42

조회수 : 3,89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지난해 10월18일 광주 북구 광주국세청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박홍근 민주당 의원이 질의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박홍근 민주당 의원이 20일 "부당한 정치보복은 기필코 저지하겠다. 예상되는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명 상임고문을 향한 탄압 수사만큼은 반드시 막아내겠다"며 민주당 차기 원내대표 선거에 출사표를 던졌다.
 
박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부당한 탄압은 결단코 막고 개혁과 견제는 확실히 해내겠다"며 "정치보복과 검찰전횡이 현실화되면 모든 걸 내걸고 싸우겠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국민과의 약속인 민생·개혁 입법과제를 꼭 해결하겠다"며 "특히 정치개혁과 검찰개혁, 언론개혁 등 한국사회의 기득권을 청산하고 공정한 사회질서를 만드는 일에 필요한 입법을 반드시 관철해야 한다. 대선 과정에서 공론화되고 여야가 약속한 추경과 민생입법, 대장동 특검도 최대한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의원들이 단결하고 화합할 수 있도록 그룹간 조정 역할도 충실히 수행하고, 의원총회 수시 개최와 선수별·상임위별·그룹별 간담회 등 소통을 일상화하고 다각화하겠다"며 "상임위와 원내지도부 등을 구성할 때 의원들의 의사를 존중하되 전문성과 견제능력 등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의원들의 자기역량 발휘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힘껏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박 의원은 "소속 의원들이 국민 생업의 현장들과 일상적으로 소통하고 서민과 중산층을 책임있게 대변하는 의정활동을 펼치도록 하겠다"며 "이를 위해 당대표, 원내대표를 포함한 모든 소속 의원이 1개 이상의 직능민생단체를 담당하는 책임의원제를 전면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주 1회 이상 의무적으로 관련 현장방문 또는 간담회를 실시하고 입법과 예산 등 현안 해결의 성과를 공천에 실제 반영하는 당내 시스템을 도입하겠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박 의원은 "권리당원, 2030세대, 전문가그룹 등 당 안팎에 있는 소중한 인적 자원들의 역할과 권한도 제고해야 한다"며 "이들과 당 지도부, 의원단이 현안과 정책을 놓고 상시적이고 직접적인 소통이 가능한 채널이나 플랫폼 구축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10월11일 당시 국립대전현충원 참배에 나선 이재명 민주당 후보가 박홍근 의원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 의원은 옛 박원순계이자 민평련계(민주평화국민연대) 출신이다. 당내 최대 의원 연구모임인 '더좋은미래'가 박 의원의 최대 우군이다. 박 의원은 지난 대선 과장에서 후보였던 이재명 상임고문의 경선 캠프 비서실장을 맡아 친이재명계로 분류되기도 한다.
 
오는 24일 예정된 민주당 원내대표 선거는 친이재명·친이낙연·친정세균계 계파 대리전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친이재명계 박홍근 의원과 함께 친이낙연계로 꼽히는 박광온 의원, 정세균계로 꼽히는 이원욱 의원도 출마 뜻을 굳혔다. 이외에 안규백, 김경협, 이광재 의원도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