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용준

https://www.facebook.com/yjuns

같이사는 사회를 위해 한 발 더 뛰겠습니다.
(올해 우리 구는)“대통령 집무실 이전, 가장 중요한 건 주민”

성장현 용산구청장 "구민들, 미군기지 등 불편 참고 살아"

2022-03-21 06:00

조회수 : 2,91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용준 기자] “대통령 집무실이 어느 곳으로 이전을 하게 되든 가기 위해 충족해야 할 조건들이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어느 곳이든 이전한 곳 주민들에게 크든 작든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러한 부분들이 면밀히 검토돼야 할 것이고 검토하고 계실 것이라 믿는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이 지난 18일 <뉴스토마토>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화두로 떠오른 대통령 집무실 이전과 관련한 입장을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20일 용산 국방부 청사로 집무실 이전을 공식화했다. 
 
용산 국방부 청사 집무실 이전이 추진되면서 당장 주민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한 상황이다. 인근 도시계획에 끼치는 영향을 두고 갑론을박하거나, 용산공원 조성과 연결지어 다양한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집무실이 들어설 경우 경호 문제나 교통 통제 등으로 주민 불편이 심해질 거란 우려도 적지 않다.
 
성 구청장은 “용산은 오랜기간 동안 미군기지와 국방부 등이 있는 것만으로도 주민들이 불편함을 참고 살아왔다”며 “낙후됐던 지역과 용산공원 조성에 대한 기대로 위안을 삼고 있었는데 또다른 불편함이 오지않도록 현장의 의견들도 많이 듣고 다방면으로 검토해 조급하지 않은 신중한 결정이 내려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이 지난 2020년 7월 용산 미군기지 개방행사에서 내빈들에게 용산기지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용산구)
 
"용산기지 반환시점 다시 정해야"
 
성 구청장은 조속하고 온전한 용산공원 조성을 주장하고 있다. 미군의 비협조로 용산기지 반환이 미뤄지면서 현재까지 돌려받은 전체 200만㎡의 10% 가량에 불과하다. 국토부는 작년 용산공원 조성시점을 당초 2027년에서 ‘기지 반환 후 7년’으로 기약 없이 연기했다. 이대로는 대통령 집무실이 용산으로 온다해도 차기 대통령 임기 내 용산공원 개장이 어렵다. 
 
성 구청장은 “오산·평택으로 이미 기지는 가고 남은 일부는 시설을 지키거나 잔류할 수밖에 없는 사람들인데 미군들이 우리들에게 아직도 공원을 돌려주지 않는 이유가 뭐냐”며 “이제는 공원이 언제 반환돼야 한다라는 기간이 없이 아주 애매한 얘기를 하는데, 2300년이 될 수도 있고, 2500년이 될 수도 있다. 지금이라도 기한을 다시 정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용산공원 조성이 국가 안보와 결부되면서 범국가적인 사안으로 커졌지만, 성 구청장은 이 과정에서 주민들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용산구는 용산 미군기지 반환 후 환경오염 조사와 복원계획 수립에 참여를 요구하고 있다. 성 구청장은 앞서 지속적으로 미군 잔류시설 최소화에 대한 목소리를 내 미 대사관 직원 숙소 대체 부지를 확보하거나 한미연합사를 이전 결정하는 과정에서 일익을 담당했다. 
 
성 구청장은 “반환 부지에는 13만개나 되는 공동묘지도 있고 토양이 오염된 것도 문제인데 어떻게 미국한테 책임을 묻고 할 것인지 용산구를 포함해 관심 갖는 단체들과 토론을 해서 양국이 수용할 수 있는 답을 만들어야 한다”며 “용산구가 설득해 대사관 숙소를 공원 밖으로 내보낸 것처럼 외국 군인들을 위한 드래곤힐호텔도 공원에서 나가야 한다”고 요구했다.
 
용산공원 조성이 관심을 모으면서 일부 전문가와 정치인들은 100% 공원을 조성할 것이 아니라 임대주택 등을 대규모 공급해 부동산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의견까지 내세우고 있다. 이는 최초 용산공원 조성계획이 100% 공원을 전제로 발표됐음데도 십수년째 계속되는 논쟁이다. 성 구청장은 단호하게 선을 그었다.
 
성 구청장은 “몇 세대라도 아파트를 짓는다는 것은 어불성설이고 특정인에게 특혜를 주는 것이다. 미 대사관 직원들도 집 못 짓게 내보내 놓고 우리가 지으면 설명이 되는가”라며 “주택 공급의 취지를 이해하더라도 아무 데나 지으면 안 된다. 이 곳은 모든 국민들과 우리 후손들의 소중한 공동 자산”이라고 말했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이 지난 18일 <뉴스토마토>와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용산구)
 
"용산정비창 1만가구 반대 입장"
 
정부는 앞서 8.4 부동산 대책에서 용산정비창 부지에 임대주택을 포함해 1만가구를 공급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성 구청장은 용산정비창 부지 1만가구 주택 방안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당초 사업의 목적을 살리는 것이 주택 공급보다 우선이며, 임대주택을 비싼 도심부보다 외곽에 집중해야 한다는 지론이다.
 
성 구청장은 “용산정비창 부지 사업 재개는 다행이지만, 용산구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국제업무지구 기능을 유지하며 주변 지역과 균형발전해야 한다”며 “한 평에 1억5000만원하는 곳에 비싼 임대주택을 짓는 것보단 이 개발이익으로 더 많이 지을 수 있는 곳으로 가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전국 모든 상권이 코로나19의 타격을 입었지만 이태원 상권만큼 직격타를 맞은 곳도 찾기 힘들다. 성 구청장은 이태원 르네상스 프로젝트를 가동해 방역 피해를 최소화하고 상권 살리기에 집중했다. 착한 임대인을 확대해 임대료 부담을 덜고, 스타샵을 유치해 빈 점포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 일으켰다. 한때 31.9%까지 떨어졌던 이태원 공실률은 작년 하반기 15.4%까지 회복했다.
 
성 구청장은 “힘들고 어려운 시간 동안 우리가 많이 투자하고 함께 의논하고 걸었던 길들이 있기 때문에 이태원이 살아나는 건 시간 문제”라며 “외국인들이 식당, 마트, 여행사, 부동산 다 하고 있는 ‘한국 안에 있는 세계’다. 이태원을 다른 지역에서 모방을 할 수가 없다”고 강조했다.
 
작년 4월13일 서울 용산구 해밀톤호텔 옆 야외무대에서 성장현 용산구청장일 비롯한 참석자들이 이태원 상권 살리기를 결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박용준

같이사는 사회를 위해 한 발 더 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