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유승호

12만명, 민주당 권리당원 가입…8월 전대 가른다

이재명 지지층 결집…40대에 2030 여성까지 입당 러시

2022-03-17 16:39

조회수 : 7,10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민주당 비대위가 지난 14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토마토 유승호 기자] 20대 대통령선거에서 패했음에도 민주당의 신규 당원이 오히려 급증하고 있다. 비주류인 이재명 상임고문을 향한 지지층의 결집으로 분석되는 가운데 민주당 내에서는 이들에 대한 전당대회 선거권 부여 여부를 놓고 고심에 빠졌다.
 
17일 민주당 비대위에 따르면 20대 대선 직후인 지난 10일부터 15일까지 11만7700명이 신규 권리당원으로 입당했다. 권리당원은 당비를 내지 않는 일반당원과 달리 월 1000원 이상 당비를 내야 한다. 지역별로 보면 서울 25%, 경기 34%로 분석됐다. 세가 약한 부산에서도 6700명이 신규 입당했다. 연령별로는 40대 입당자가 3만3000명으로 제일 많았다. 40대는 민주당과 이 고문의 든든한 지지 기반으로 꼽힌다.
 
특히 신규 당원 신청 급증으로 인해 현재 승인 절차가 지연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신규 당원 숫자는 더 늘어날 것이란 게 민주당의 설명이다. 이와 함께 기존 민주당 일반당원에서 권리당원으로 전환하는 신청도 잇따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조오섭 대변인은 “앞으로도 승인 절차가 계속 있어서 당원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이 당 공식홈페이지에 게시한 온라인입당 승인절차 지연 안내문.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민주당 서울시당에 따르면 지난 10~11일 기준 온라인 신규 입당자의 80%는 여성으로, 2030 여성이 절반을 차지했다. 표심을 정하지 못하던 2030 여성들이 대선 막판 이 고문으로 결집했지만 아쉽게 선거에서 패하자 당원 가입을 통해 자신들의 권리 지키기에 나섰다는 평가다. 또 여가부 폐지를 비롯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젠더 갈라치기에 대한 반작용도 한몫했다.
 
이 같은 입당 러시에 당내에서는 대선에서 비록 패했지만 이 고문의 정치적 재기를 위한 지지층의 결집으로 보고 있다. 이 고문이 비주류로 당내 세력이 약하다는 점을 감안해 8월 전당대회를 염두에 뒀다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윤호중 비대위 체제를 둘러싸고 최근 불거진 내홍이 이들의 당원 가입을 재촉했다는 분석도 더해졌다. 당권파와 비당권파의 대립 속에 계파 간 함수도 복잡하게 얽히면서 이재명 지키기에 나섰다는 설명이다. 
 
그러면서 이들의 선거권에도 관심이 모아졌다. 당헌·당규에 의거 20대 대선 직후 입당한 권리당원은 오는 8월 있을 전당대회에서 투표권이 없다. 당헌·당규에 따르면 공직 및 당직 선거권은 권리행사 시행일 6개월 이전 입당한 권리당원 중 권리행사 시행일 전 1년 이내 6회 이상 당비를 납부한 권리당원에게 주어진다. 다만, 당이 여성·청년 이슈를 주도하기 위해서는 이들 신규 당원의 투표권을 제한해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도 제기됐다. 현실화될 경우 이들이 8월 전당대회의 승패를 가르는 키 포인트로 부상할 수도 있다. 
 
이수진 의원은 최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대선 이후 많은 분들이 민주당원으로 가입해주고 있다. 당의 변화와 이재명 후보에 대한 지지라고 생각한다”며 “최근 입당한 분들도 8월 전당대회에서 권리당원의 자격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권리당원 당비 납입기준을 현행 1년 이내 6회에서 3회로 줄이면 대선 직후 입당한 분들도 권리당원으로 전당대회에 참여할 수 있다”며 “2014년의 경우 당비 납입 횟수를 3회로 정한 사례도 있다”고 예시했다.
 
민주당은 대선 이후 신규 입당한 당원들에게 선거권을 주도록 하는 당헌·당규 개정에 대해 추후 결정할 사안이라고 일단 선을 그었다. 조오섭 대변인은 “현재 당헌·당규상으로는 안 되지만 비대위가 추후 결정해야 하는 사안으로 보고 있다”면서 “만약 투표권을 드려야 한다면 당헌·당규를 개정해야 하기 때문에 비대위 회의와 토론을 거쳐 결정할 문제”라고 말했다.
 
유승호 기자 peter@etomato.com
  • 유승호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