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유라

GS리테일, 첨단 자동화 설비로 생산성 200%↑

GTP 피킹 시스템으로 작업 속도 3배 이상 향상

2022-02-15 09:25

조회수 : 2,40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GS리테일 프라임센터의 재고 보관 자동 창고에서 전용박스가 출고되고 있다. 사진/GS리테일
 
[뉴스토마토 최유라 기자] GS리테일(007070)의 첨단 물류 시스템이 고객 주문 처리 능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며 센터의 생산성을 200% 끌어올렸다고 15일 밝혔다. 
 
김포에 위치한 ‘GS리테일 프라임센터’는 ‘GS프레시몰’, ’달리살다’ 등 GS리테일이 운영하는 대표적인 디지털커머스의 배송 서비스를 전담하고 있다. 이같은 생산성 향상이 가능하게 된 배경에는 첨단 자동화 설비가 큰 몫을 차지했다. GS리테일은 첨단 자동화 설비 구축을 위해 총 300억원을 투자했으며 물류 전문가로 구성된 풀필먼트 조직을 신설했다.  
 
실제 이 센터에 적용된 고성능 피킹 방식인 GTP 피킹 시스템(Goods to Person Picking)은 기존 방식인 DPS(Digital Picking System) 피킹 방식 보다 약 3배 이상의 작업 속도를 높였으며, 작업자가 상품을 찾아 움직일 필요없이 상품이 작업자를 찾아오는 혁신적인 피킹 방식으로 작업자의 노동 강도도 획기적으로 낮췄다. 이로 인해 전체적인 생산성은 기존 대비 200% 이상 향상됐다.
 
자동화 물류 설비의 완성으로 알려진 재고 보관 자동 창고, 출고 자동 창고와 고회전 자동 보충 시스템도 큰 역할을 했다는 설명이다. '셔틀 타입의 재고 보관 자동 창고'는 약 2만6000여개의 재고 전용 박스를 보관할 수 있는 규모이며 선반형 랙(Rack)을 다단 적재하는 방식으로 좁은 바닥 면적에서도 보관 밀도를 높여 경제성을 개선했다.
 
프라임센터는 고도의 자동화시스템 도입을 통해 상품 입고에서부터 하차, 적치, 보관, 피킹, 포장 및 분류, 상차까지 일반적인 물류센터 공정 중 가장 핵심적인 보관 및 피킹 공정에 최첨단 자동화가 적용돼 지게차 및 작업자의 수작업으로 대변되는 기존 물류센터의 인식을 완전히 바꾸는 계기가 됐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고객 차원에서의 이점도 늘어났다. △쇼핑 상품 수 확대 △신선 상품의 선도 강화 △ 오배송 및 재배송 축소 등이 대표적이다. GS리테일의 대표적인 온라인 플랫폼 GS프레시몰은 이와 같은 이점을 살려 적극적으로 영업에 적용하고 있다. GS프레시몰은 해당 센터의 직매입 쇼핑 아이템 수가 기존 센터 대비 약 2배 이상 확대돼 운영됨에 따라 고객에게 더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해당 센터에서는 식품의 선입 선출과 유통기한 통제 관리가 자동화되면서 이에 따른 보관 상품 폐기 및 파손율도 줄었다. 상품 피킹이 완료된 고객 배송 박스가 컨베이어를 타고 이동 중 자동으로 중량이 측정돼 검수되는 시스템(중량 측정 검수 시스템)이 적용돼 오피킹으로 인한 고객 재배송도 현격히 감소했다. 
 
박영훈 GS리테일 디지털커머스B/U 부사장은 “이번 자동화설비 도입으로 피킹, 출고 대기시간이 기존보다 축소돼 정시 배송율과 상품의 선도 유지가 향상됐다”며 “에코백 등을 활용한 친환경 포장으로 고객 라스트마일을 강화해 고객 만족도와 호응이 좋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최유라 기자 cyoora17@etomato.com
  • 최유라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