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용훈

러시아·우크라이나발 '실물경제' 우려…정부 "단기·직접적 영향 제한적"

26일 박진규 산업부 1차관 주재 '산업안보 TF' 소집

2022-01-26 18:21

조회수 : 4,84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우크라이나를 둘러싸고 러시아와 서방 간 군사적 충돌 가능성이 고조되면서 국제적 실물경제를 향한 리스크 요인으로 부상하고 있다. 우리 정부는 교역규모 적고 원자재 의존도 낮아 수출?실물경제 단기영향이 '제한적'이라는 입장이나 현지 진출기업·수주기업의 미래 대금거래 제한 가능성이 우려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6일 박진규 제1차관 주재로 민관합동 '18차 산업안보 태스크포스(TF)'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반도체·조선·가전 등 주요 업종별 협·단체를 포함해 에너지·자원 공공기관, 대한상의, 코트라·산업연구원 등이 참석했다.
 
박진규 차관은 "지난해 요소수 사태를 시작으로 글로벌 공급망 이슈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며 "미국과 EU(유럽연합) 등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시 고강도 대러 제재를 가동할 예정으로 글로벌 공급망 운영에 차질이 불가피하다"고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러시아 현지 기업들의 경영차질과 유럽발 에너지 가격상승에 따른 원가부담 등이 우려된다"며 "무역의존도가 높은 한국은 글로벌 공급망의 작은 충격에도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선제적 대응이 중요하다"고 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들 역시 무력 충돌이 없더라도 러시아와 서방이 대립하는 현재의 국면이 지속된다면 석유·천연가스 등 주요 에너지 가격의 상승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일부 전문가는 무력 충돌 발생 시 서방과 러시아의 상호 보복제재가 심화하면서 국제교역·거래 차질과 공급망 교란 등 국제경제 전반에 충격이 확산할 거라는 의견을 내놨다. 미국의 러시아에 대한 수출통제와 국제금융시스템 배제 등 조치가 예상되고 러시아는 유럽연합(EU) 가스공급 전면중단 등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또 다른 참석자들은 러시아·우크라이나와 교역규모가 크지 않은 점 등을 감안할 때 실물경제에 대해 단기·직접적 영향은 제한적이라고도 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현재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에 대한 우리 수출 규모는 각각 99억8000만달러, 5억8000만달러이며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5%, 0.1% 수준이다.
 
전반적으로는 공급망·생산 등에서 러시아·우크라이나 의존도가 높지 않지만 개별 기업 차원에서 일부 피해는 여전한 상황이다. 현지에 진출한 국내 기업 또는 수주기업 등의 대금거래가 막힐 가능성이 있어서다. 여기에 국제가격 상승으로 인한 국내 기업의 채산성 악화 영향도 무시하기 어렵다.
 
다만 정부는 석유·천연가스 등이 장기계약으로 도입되고 정부 비축유가 9700만배럴에 이르는 등 재고 비축물량의 충분한 확보로 에너지 수급영향은 제한적이란 판단이다.
 
박 차관은 "항상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정하고 만반의 준비를 갖추겠다"며 "기업별 업무지속계획(BCP) 가동을 상시 준비하고 원자재 수급 안정 노력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전개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핵심품목 조기경보시스템을 운영하고 에너지 수급안정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무력 충돌 발생 시에는 박 차관을 본부장으로 업계·공공기관 등이 참여하는 '실물경제안보 대책본부'를 즉각 구성할 예정이다.
 
사진은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이 26일 서울 대한상의에서 열린 러시아-우크라이나 정세대비 관련 실물경제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모습.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세종=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조용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