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용훈

김 총리 "먹는 치료제 투약 대상, '60세 이상'으로 확대"

자가진단 신속항원검사 선별진료소에 도입

2022-01-21 09:17

조회수 : 2,76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투약 대상을 현재 65세 이상에서 60세 이상으로 확대한다. 공급대상 기관도 요양병원, 요양시설, 감염병 전담병원까지 넓힌다. 아울러 선별진료소에도 스스로 진단검사가 가능한 신속항원검사 방식을 도입한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먹는 치료제'의 사용을 더욱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투약 연령을 65세에서 60세 이상으로 낮추고, 요양병원·요양시설·감염병전담병원까지 공급기관을 넓히겠다"고 언급했다. 
 
김부겸 총리는 최근의 코로나19 확진 상황에 대해 "오미크론의 공습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며 "며칠 전부터 확진자 수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광주, 전남, 경기도 평택 지역은 이미 오미크론이 우세종으로 자리잡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중환자 병상의 경우, 어제까지 1,604개를 추가 확보하여 목표를 이미 달성했고, 계속 확충해 나갈 계획"이라며 "생활치료센터는 1만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여력이 있지만, 계속 확충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스스로 진단검사가 가능한 신속항원검사 방식을 선별진료소에도 도입하겠다"며 "이렇게 되면 기존 유전자증폭(PCR) 검사는 고위험군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속도가 훨씬 빨라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오미크론이 급증하고 있는 몇몇 지역을 대상으로, 동네 병·의원 중심의 검사·치료체계 전환모델을 우선 적용한다"며 "그 결과를 보면서 확대·보완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또 "해외유입 확진자를 줄이기 위해 입국관리를 더욱 강화한다"며 "입국 후, 격리과정에서 기존 PCR 검사에 더해 신속항원검사를 추가적으로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격리면제 사유를 엄격하게 한정하고 대상자도 최소화하는 한편, 면제서 유효기간도 1개월에서 14일로 단축한다"고 밝혔다.
 
한편 추가경정예산에 대한 국회의 심속한 심의도 요청했다.
 
김 총리는 "지난주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을 결정하면서 정부는 초과 세수를 활용해 추가 방역지원금 300만원을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여러분께 지급해드리기로 약속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를 포함한 총 14조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을 오늘 국무회의에서 의결하고 국회에 제출할 예정으로 국회의 신속한 심의를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 투약 연령을 65세에서 60세 이상으로 낮추겠다고 21일 밝혔다.사진은 김 총리가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세종=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조용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