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용훈

"이상반응 입원치료자도 방역패스 예외 인정"

코로나19 방역패스 예외 범위 '20일 발표'

2022-01-19 09:17

조회수 : 2,61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이상반응으로 입원치료를 받는 사람도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 예외자로 인정한다.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와 관련해서는 이번주 중 우세종화로 전망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통해 "정부는 방역패스를 방역상황에 맞게 탄력적으로 운영하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김부겸 총리는 "오늘은 접종자와 미접종자를 함께 보호한다는 방역패스 제도의 취지를 살리고자, 이상반응 때문에 입원치료를 받은 분들까지 방역패스 (예외)대상자로 인정해 드리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방역패스의 적용 대상과 수준은 정해진 답이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공감대와 합의를 이뤄 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며 "국민들께서 더 이상 불편과 혼란을 겪지 않도록, 관련 소송에 대한 법원의 조속한 결정을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정부는 코로나19 방역패스 예외 범위 확대 방안을 관계부처와 전문가 검토를 거쳐 20일 발표할 예정이다. 다만, 임신부는 예외자에 포함하지 않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코로나19 확산세와 관련해서는 "오미크론의 확산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신규확진자 4명 중, 1명꼴로 오미크론에 감염되고 있다"며 "호남권, 경북권, 강원권을 중심으로 오미크론 점유율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이르면 금주 내에 오미크론이 국내 우세종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주에 발표한 대로, 정부는 ‘속도’와 ‘효율성’에 방점을 둔 오미크론 대응전략을 조속히 실행해 나가겠다"며 "검역 강화, 역학조사 효율화, 병상 확충, 먹는 치료제 사용 등 우선 추진할 과제는 곧바로 시행하면서 방역상황에 맞게 지속 보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국민들의 추가접종(3차접종)도 재차 당부했다. 김 총리는 "3차 접종을 늦추면 늦출수록 오미크론의 위협에 더 취약해질 수 있다"며 "나 스스로와 가족, 이웃의 안전을 위해 적극적인 3차 접종 참여를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오미크론의 위협이 임박한 시점에서 청소년의 예방접종률을 높이는 것도 시급한 과제"라며 "접종후 이상반응 신고율만 보아도 청소년은 0.27%로, 성인보다 훨씬 낮고 대부분은 경미한 증상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는 부모님의 걱정을 덜어드리기 위해, 청소년의 경우 이상반응 발생시 의료비 지원 조건을 더 확대했다"며 "우리 아이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예방접종에 적극 참여해 주실 것을 각 가정에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오는 20일은 국내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나온지 2년째가 되는 날이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코로나19 백신 이상반응으로 입원치료를 받는 사람도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 대상자로 인정한다고 19일 밝혔다.사진은 김 총리가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세종=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조용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