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용훈

joyonghun@etomato.com

정부세종청사를 출입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갯벌 생태계서비스…"연간 가치 18조 규모"

2013년 2.3조원 대비 약 15조원 증가…갯벌 평가체계 구축 계획

2021-12-19 17:06

조회수 : 2,33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우리나라 갯벌의 생태계서비스 가치가 연간 17조원이 넘는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는 각종 수산물을 생산을 포함해 오염물질 정화, 관광자원 등의 갯벌의 다양한 가치를 반영한 결과다. 
 
해양수산부는 우리나라 갯벌의 생태계서비스 가치가 2020년 기준 최소 연간 17조8121억원에 달한다고 19일 밝혔다.
 
갯벌은 낙지, 바지락 등 각종 수산물을 생산하고, 해양으로 유입되는 오염물질을 정화한다. 또 지진이나 해일로 인한 피해를 줄여주는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갯벌은 관광자원으로서 갯벌어업 등 다양한 체험활동의 장으로 활용되고, 해양자원을 통해 신체적·정신적 건강을 증진하는 해양치유 자원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반면 그 혜택과 가치를 과학적·체계적으로 추산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해수부는 우리 갯벌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갯벌 복원사업, 갯벌 식생 복원사업 등 갯벌 정책의 근거로 삼기 위해 한국해양수산개발원과 합동으로 2017년부터 갯벌 생태계서비스 가치평가를 위한 연구를 추진해왔다.
 
그 결과 갯벌의 생태계서비스 가치 중 조절서비스와 문화서비스의 경제적 가치를 연간 17조 8121억 원으로 추산했다. 이는 2013년 조사 결과 2조 2883억 원에 비해 약 15조원이 늘어난 것으로, 평가 항목을 체계화하고 세분화하는 과정에서 탄소흡수 등 새로운 가치 발굴과 우리 서남해안 갯벌이 세계유산으로 지정됨에 가지게 된 새로운 문화서비스 가치 등이 반영된 것이다.
 
해수부는 후속 연구를 통해 이번 연구에 포함되지 않은 갯벌의 공급·지원서비스에 대해서도 평가하고, 갯벌의 생태계서비스 전반에 대한 평가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 내년부터 갯벌 상부의 염생식물을 조성해 갯벌의 탄소저장 기능을 강화하고, 갯벌의 경관을 개선하는 갯벌 식생 복원사업 4개소를 신규로 추진한다.
 
이재영 해수부 해양생태과장은 "이번에 발표하는 갯벌 생태계서비스 가치는 갯벌이 우리에게 제공하는 생태계서비스 중 조절·문화서비스에 국한된 것임에도 불구하고, 갯벌 보전 및 복원의 필요성과 경제적 타당성을 확인한 것"이라며 "갯벌 생태계서비스의 평가방법을 고도화하고, 갯벌의 공급서비스와 지원서비스에 대한 가치 평가를 추가해 더 체계적이고, 더 과학적인 갯벌 관리 정책을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해양수산부는 우리나라 갯벌의 생태계서비스 가치가 연간 17조8121억원에 달한다고 19일 밝혔다. 사진은 충남 서천 갯벌 모습. 사진/뉴시스.
 
세종=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조용훈

정부세종청사를 출입하고 있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