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용윤신

폭발사고로 노동자 3명 사망 여수산단, 안경덕 장관 "엄중처벌"

화학물질 다량 제조·취급 사업장 연말까지 '자율점검' 실시

2021-12-14 17:14

조회수 : 2,26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용윤신 기자]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이 최근 노동자 3명이 목숨을 잃은 여수산단 내 화재폭발 사고 관련 철저한 원인 조사를 지시했다. 해당 사업장의 책임자 엄중 처벌과 함께 연말까지 화학물질을 다량 제조·취급하는 유사 사업장의 자율점검도 실시토록 했다 .
 
안경덕 장관은 14일 '화재폭발 사고 방지를 위한 긴급 영상회의'를 열고 "이번 여수 사고에 대한 철저한 원인 조사와 신속한 사고 수습, 조사 결과에 따라 책임자 등을 엄중 처벌해 달라"고 주문했다.
 
또 화학물질을 다량 제조·취급하는 사업장은 단 한 번의 사고로도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한다는 점을 감안해 각 사업장이 연말까지 위험작업에 대한 자율점검을 실시하도록 했다.
 
주요 점검 사항은 화기작업 등 각종 위험작업 시 화재 위험물질 제거, 가동 중 위험작업 금지, 관리감독자 배치 등이다.
 
특히 안전관리 취약 사업장에 대해서는 불시점검을 실시하고, 법 위반사항은 법에 의거해 조치하기로 했다. 불시점검 시에는 반드시 경영책임자 면담을 통해 안전규정에 따른 작업을 주지할 예정이다.
 
앞서 안 장관은 이날 여수산단 사고현장을 찾아 "여수국가산단 등에서 이런 설비를 가진 모든 현장을 긴급 점검할 필요가 있다"며 위험 설비의 긴급 점검을 강조했다.
 
폭발사고 현장을 살피고 소방당국의 사고현황 설명을 들은 안 장관은 "긴급사고 발생만이 아닌 평상시에도 중대재해예방을 위한 방재센터와 고용노동지청, 국가산단 관계자들과 협의해 불의의 사고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산단 관리권이 애매하다는 지적에 대해서 "종합방재센터와 고용부, 환경부, 지자체가 관리를 같이하고 있는데 앞으로 사고 등 관리를 더 효율적이고 유기적으로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3일 오후 1시 37분께 여수산단 내 화학물제조업체인 이일산업의 화학물질 저장탱크 상부에서 배관 연결작업 중 원인 미상의 화재폭발 사고가 발생해 작업하던 60~70대 3명이 숨졌다.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은 14일 '화재폭발 사고 방지를 위한 긴급 영상회의'를 열고 "이번 여수 사고에 대한 철저한 원인 조사와 신속한 사고 수습, 조사 결과에 따라 책임자 등을 엄중 처벌해 달라"고 주문했다. 사진은 사고현장을 점검 중인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 사진/뉴시스
 
 
세종=용윤신 기자 yonyon@etomato.com
  • 용윤신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