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재훈

(영상)대한항공·아시아나 '빅딜' 해넘기나

필수신고국 한국·미국·EU 등서 미승인

2021-12-15 06:00

조회수 : 5,34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재훈 기자] 대한항공(003490)아시아나항공(020560)의 기업결합이 해를 넘길 전망이다. 국내외 당국의 심사가 지연되면서 양사의 M&A 시점이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어서다. 대한항공이 지난 1월부터 공정위를 포함 14개 국가에 기업결합심사를 신청했으나 11개월이 지나도록 결과가 나오지 않고 있다. M&A가 늦춰지면서 PMI(합병 후 통합작업)에 제동이 걸릴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M&A는 대만·터키·태국·필리핀·말레이시아·베트남 등에서는 승인이 완료됐다. 반면 필수신고국가인 한국과 미국·EU·일본·중국, 임의신고국가인 영국·호주·싱가포르 등 총 8개 국가에서는 아직도 심사가 진행 중이다.
 
특히 우리 정부조차도 기업결함 심사 결과를 내놓지 못하고 있다. 공정위는 양사 합병으로 경쟁 제한성이 발생할 수 있어 검토할 부분이 많다고 주장하고 있다. 유럽 등 장거리 및 단거리 노선에서도 독과점이 우려된다는 판단에서다.
 
국내 항공업계는 정부의 선제적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입장이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공정위의 승인은 해외 경쟁 당국의 참고 사례가 될 수 있다"며 "코로나로 인해 최악의 위기를 맞았던 국내 항공산업이 다시 살아날 수 있는 단초가 될 수 있는데 답답하다"고 말했다.
 
국내외 기업결합 심사가 지속 지연되자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 지분 취득 예정 일자를 6월에서 12월 말로 미뤄놨다. 내년 통합 절차를 걸쳐 내후년 통합 항공사를 출범하겠다는 목표도 불투명해진 상황이다.
 
인천국제공항 활주로에 대한항공 항공기와 아시아나항공 항공기가 착륙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양사의 통합에 8000억원을 긴급 투입한 KDB산업은행도 공정위의 태도에 대해 쓴소리를 냈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지난달 30일 브리핑에서 "기업결합 승인은 각국 경쟁당국 소관으로 그 시점을 예상하기는 어렵다"며 "국내 항공산업의 정상화 및 근본적인 경쟁력 제고, 항공산업 관련 종사자들의 고통 경감을 위해서라도 조속한 기업결합 승인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기업결합으로 빨리 정상화를 해 산업과 기업경쟁력을 회복, 정상적인 기업으로 다시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소비자 복지를 극대화하는 것"이라며 "기업결합 승인이 완료되지 않아 본격적인 통합 절차를 진행하지 못하고 있어 안타깝다"고 언급했다.
 
합병이 늦어지면서 아시아나항공의 재정 상태에도 비상등이 켜졌다. 아시아나항공의 올해 3분기 자본잠식률은 11%로 유동성 상황이 악화되고 있다. 부채비율도 지난해 말 1343.8%에서 올해 3분기 3668.34%까지 치솟았다.
 
전문가들은 조속한 통합만이 국내 항공산업 생존을 도모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진단한다. 허희영 한국항공대 경영학부 교수는 "해외국가에서 항공사간의 M&A 승인을 안해준 사례는 없다"며 "공정위가 승인을 늦췄기때문에 지금 모든 인수합병작업이 '스탑'된 상태로 한국 정부가 머뭇거리고 있으니 그들도 서두르지 않는 것"이라며 "연내에 승인되지 않으면 PMI 등 모든 인수 합병 계획에 있어 차질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달 안에는 공정위가 조속히 심사를 해서 결과를 내놔야한다"며 "공정위 승인 이후 그때부터 다른 국가들의 승인이 이어질것이고 내년부터는 본격적으로 PMI 작업이 시작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시아나항공의 총 인수 금액은 영구전환사채 3000억원과 신주인수대금 1조5000억원 등 1조8000억원이다. 앞서 대한항공은 1조5000억원 규모 유상증자에 참여해 지분(63.9%)을 인수할 계획을 밝힌 바 있다. 대한항공은 인수대금 1조8000억원 중 계약금 3000억원, 전환사채 3000억원, 중도금 4000억원 등 1조원을 아시아나항공에 지불한 상태다.
 
조재훈 기자 cjh1251@etomato.com
  • 조재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