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기철

(토마토칼럼)군사 독재자 전두환의 말로

2021-11-25 06:00

조회수 : 4,89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군사 독재자 전두환이 2021년 11월23일 사망했다. 1931년 1월18일 경남 합천생. 올해 만 아흔살로, 장수라면 장수다.
 
90년 인생 중 상당 기간 동안 그는 민족과 역사 앞에 현존하는 죄인이었다. 야권 유력 대선후보가 나름 잘 한 일도 있다 치켜세운 일이 설령 사실이더라도, 그 죄는 너무도 깊고 무거워 국민들 가슴 한 가운데를 오랫동안 짓눌렀고, 죽어 떠나면서까지 그 자리에 허탈과 허무, 분노라는 치유 불가의 상처를 남겼다. 5·18 민주화운동 희생자들과 유족들의 상처는 특히 더 깊다.  
 
전두환이 사망한 날은 공교롭게도 33년 전 그가 백담사로 '셀프 유배'를 떠난 날이다. 물론 스스로 결정한 일도 아니다. 1988년 '5공 비리 청산' 요구가 빗발치고 '5·18청문회'가 열리면서 노태우 당시 대통령이 '조용해질 때까지 어디 좀 가 있으라'며 떠민 결과였다.
 
1988년 11월23일 백담사로 떠나기 전 전두환은 서울 연희동 자택에서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고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처음 직접적으로 언급했다. '민족사에 불행한 사건', '생각만 해도 가슴 아픈 일' 등 온갖 미사여구를 붙였지만 그냥 말잔치였다. 사과는 고사하고 5·18 민주화운동을 여전히 '사태'라고 했다.
 
그로부터 지나온 전두환의 33년 세월을 가만히 곱씹어 보면, 그날의 "피해자와 유가족의 아픔과 한이 조금이라도 풀어질 수 있다면 어떤 일이라도 마다하지 않겠다"는 발언의 진의는 차라리 조롱이 아니었나 싶다. 그래서 전두환 사망 당일 민정기 전 청와대 공보담당비서관이 "5·18에 대해 피해자들에게 여러번 사과했다"고 주장한 것도 팩트로 보기 어렵다. 
 
전두환이 '셀프 유배지'로 백담사를 택한 이유는 명확하지 않다. 지리적으로 강원도에서도 손에 꼽히는 유배지이기는 하다.
 
강원도 인제군 북면 용대리 설악산 기슭에 있는 백담사는 신라 진덕여왕 16년(647년) 한계사가 뿌리다. 한국전쟁 때 불탄 것을 1957년 재건하기까지 총 8번이나 소실과 복구되기를 반복했다. 혹자는 집념의 기운이 깃든 사찰이라고 했다. 비교적 가깝게는 '만해' 한용운 선생이 1905년 수계를 받고 출가해 승려의 길을 시작한 유서 깊은 곳이다. <님의 침묵>·<불교유신론>의 산실이기도 하지만 선생이 독립운동에 투신하기로 각오한 곳이기도 하다. 
 
이런 연유로, 당시 일각에서는 전두환이 5공 잔존세력을 규합해 '권토중래'하기 위한 거점으로 백담사를 택한 것 아니냐는 풍문도 돌았다. 아호가 '일해'이니 운명적으로 '만해'가 있던 곳으로 간 것 아니냐는 해괴한 말도 나왔다.  
 
그러나 전두환 본인이 밝힌 백담사를 택한 이유는 이렇다. 언론과의 인터뷰 내용을 그대로 옮긴다. 
 
"분하고 원망스럽고 그래서 세상 사람이 보기가 싫어요. 만나고 싶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사람을 만나지 않는 곳을 찾았는데 갈 곳이 두군데 있더라고요. 한군데는 저 바다 속으로 가는 길이고, 하나는 산속으로 가는 길인데 바다 속으로 가면 잘못하면 태풍 나면 빠져 죽잖아요. 그래 아직까지 좀 더 살아야 될 것 같애서 산을 택해가지고 온 것이 이 백담사라요."
 
분명 반성과 자중, 참회 등의 이유는 아니다. 전두환은 백담사로 떠나기 전 대국민 담화에서 "이제 저는 지난 일과 저 자신을 돌아보며 조용히 반성의 시간을 갖기 위해 떠나겠다"고 했지만 거짓말이었다.
 
아침에 화장실 가다가 사망했기 때문에 따로 유서나 유언은 없었다. 그러나 전두환은 평소 "북녘땅이 내려다보이는 전방고지에 백골로 남아 있고 싶다"고 했다고 한다. 과연 정치군인답다. 
 
그러나 행여라도 그 고지가 백담사는 아니길 바란다. '만해'의 혼과 얼이 깃든 천년고찰 백담사는 이미 '일해 부부'가 한차례 다녀간 뒤로 오명과 조롱의 대상이 됐다. 백담사도 벌써 전두환 부부가 사용하던 물건들을 철거했다고 한다. 이 땅에 사망한 전두환을 반길만한 곳은 찾기 쉽지 않을 듯 하다. 민주화를 짓밟고 국민을 학살하고도 죽는 날까지 참회할 줄 모르는 군사 독재자의 당연한 말로이겠지만.
 
최기철 사회부장
 
  • 최기철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