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등용

산업은행, 미국 실리콘밸리에 VC 투자법인 개소

직접투자·펀드출자 업무 수행…국내 스타트업 해외 진출 지원

2021-11-17 14:57

조회수 : 3,39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등용 기자] 산업은행은 지난 16일 미국 실리콘밸리에 벤처캐피탈 자회사인 KDB실리콘밸리를 개소해 벤처투자 업무를 시작한다고 17일 밝혔다.
 
KDB실리콘밸리는 현지에서 직접투자와 펀드출자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현지법인 형태로 설립됐다. 현지 스타트업, 투자자와의 네트워킹 활동을 통해 현지 한국계 창업기업에 대한 직접투자 실시 등을 이어갈 계획이다.
 
또한 현지에서 활동 중인 한국계 엔지니어, VC, 대기업 및 유관기관들과도 활발한 네트워크를 구축해 국내 스타트업의 현지 진출시 대표 교두보로서 역할을 수행할 전망이다.
 
KDB실리콘밸리는 지난 5월 자본금 500만달러로 설립돼 개설 준비 과정을 거쳤다. 이달 말엔 9500만달러 증자를 실시해 전체 자본금 1억달러 규모로 업무를 시작할 예정이다.
 
KDB실리콘밸리는 자본금 증자와 더불어 현지 시장조사를 통한 잠재 투자처 발굴과 투자 시스템 정비 등을 마친 후 연말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주요 직접투자 대상은 현지에서 한국계 창업자가 설립한 스타트업이며, 미국으로 진출하는 국내 스타트업 또한 해당된다. 아울러 국내 대기업과 오픈이노베이션을 위해 협력하거나, 한국에 사무소를 열고 개발인력을 채용하는 등 역으로 한국에 진출하는 미국 스타트업 또한 포함될 예정이다.
 
이동걸 산은 회장은 “앞으로 KDB실리콘밸리는 미국 현지의 창업가, 엔지니어, 투자자 등을 아우르는 한국계 벤처 커뮤니티의 구심점으로서 국내 벤처·스타트업이 글로벌 K-유니콘으로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해외 진출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산업은행이 지난 16일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벤처캐피탈 자회사인 KDB실리콘밸리 개소식을 열었다. 서성훈 KDB실리콘밸리 법인장(왼쪽부터), 장병돈 산업은행 혁신성장금융부문장,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김병수 산업은행 뉴욕지점장. 사진/산업은행
 
정등용 기자 dyzpower@etomato.com
 
  • 정등용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