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재훈

전기차 대중화 시작됐다…가격·인프라 구축은 숙제

연간 수요 560만대 시대…국내 전기차 비중 27% 달해

2021-11-16 15:48

조회수 : 3,13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재훈 기자] 전기차 시장이 급속도로 팽창하고 있는 상황에서 인프라 개선과 더불어 내연차와의 가격 동등성 확보가 시급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짧은 주행거리, 충전기 확충 등도 소비자 유인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는 16일 서울 밀레니엄힐튼호텔에서 '글로벌 전기차 시장 및 소비자 트렌드'를 주제로 '2021 오토모티브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연사로 나선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올해 전세계 전기차 수요는 560만대로 전망되는데 올해 처음으로 신차 판매 비중이 7% 넘어갈 것으로 보고 국내도 5%를 넘길 것으로 예상한다"며 "국산 전기차는 5만대, 수입차는 2만대 팔리며 전기차 비중이 27%로 상당히 높게 나타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이같은 전기차 시장 전환 흐름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에게 적절한 전기차 유인책이 제공돼야한다는 게 업계 안팎의 시각이다. 이 연구위원은 국내 자동차업계가 상시적인 생활 충전 환경을 조성하고 친환경차 세제 혜택을 연장해 전기차 소비자를 위한 사회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황우현 제주에너지공사 사장이 16일 서울 중구 밀레니엄 힐튼호텔에서 열린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주최 '2021 오토모티브 포럼'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조재훈 기자
 
이 연구위원은 "2025년 전기차에 내연차와 비슷한 수준의 가격동등성이 확보될 것"이라며 "내연차와 가격동등성이 있어야만 세계시장에서 판매를 확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실제로 정부는 올해 초 2025년까지 전기차의 가격을 1000만원 이상 낮추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가격 인하의 핵심 요소는 배터리다. 배터리가 전기차 완제품 전체 가격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기 때문이다.
 
그는 이어 "전용플랫폼, 부품 소재 국산화 등을 통해 차량가격을 인하하고 내연차 수준의 가격 경제성 확보에 노력해야 전기차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충전 인프라 개선이 요구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컨슈머인사이트에 따르면 전기차 사용 중 불편한 점 1위로 '긴 충전 시간'이 꼽혔다. 이어 배터리 내구성, 짧은 주행거리, 자택 충전 가능 여부 순이었다.
 
최현기 컨슈머인사이트 수석은 이날 발표에서 "짧은 항속거리에 대한 불만은 완화됐으나 긴 충전시간과 배터리 내구성에 대한 우려는 오히려 커졌다"며 "특히 평균 급속충전 시간은 47분으로 조사됐는데 소비자들은 30분 이내를 희망하고 있어 인프라 확충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충전기 확충도 전기차 보급을 위한 선결과제로 꼽힌다. 특히 아파트 단지 등 자택 충전소 구축은 전기차 소비자들이 가장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 수석은 "소비자들은 전기차 구매 전 자택 충전 가능 여부는 크게 고려하고 있지 않았으나 막상 구입하고 나면 자택 충전 가능 여부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기차 시대로 넘어가면서 자동차제조사들의 역할이 변화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황우현 제주에너지공사 사장은 "과거에는 완성차 기업들이 제조·판매 역할만 담당하면 됐지만 현재는 제조부터 충전·서비스를 같이해야 소비자와의 상호 의존성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며 "주차와 충전을 함께할 수 있는 빌딩, 충전 로봇 등의 도입은 자동차제조사 뿐아니라 소비자에게도 필요한 조치"라고 언급했다.
 
지난 2016년 '디젤 자동차의 미래'를 주제로 시작된 KAIDA 오토모티브 포럼은 시대적 트렌드에 맞는 자동차 시장 및 기술에 대한 정보 공유와 미래 방향성을 함께 고민해 보자는 취지로 매년 개최되고 있다.
 
조재훈 기자 cjh1251@etomato.com
  • 조재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