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한나

(영상)물건너간 원팀 선대위…홍준표 이어 유승민도 불참 유력

인적쇄신 놓고 윤석열 대 이준석·김종인 '전면전'…"경선 승리가 대선 승리냐"

2021-11-09 17:54

조회수 : 8,66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한나 기자] 국민의힘이 선거대책위원회 구성을 놓고 파열음을 내고 있다. 경선 후유증으로 함께 뛰었던 주자들의 승선 여부가 극히 불투명한 가운데, 윤석열 후보와 이준석 대표·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 간 이견이 여과없이 노출되면서 자칫 전면전으로 비화할 태세다. 
 
홍준표 후보는 경선 결과 발표 직후부터 "당을 위한 내 역할은 여기까지"라며 선대위 불참을 시사했다. 급기야 8일 캠프 해단식에서는 "꼭 대선 조직에 들어가야만 원팀이 되는 거냐"며 "연단에서 (남을 위해)마이크를 잡아본 적이 없다. 그건 내 소신과 어긋나는 일"이라고 불참 의사를 분명히 했다. 또 윤 후보를 향해 "만난다고 해서 아무 것도 달라질 게 없다"며 "나를 만날 시간에 딴 사람 열심히 만나라 하십쇼. 내가 고집이 보통 센 사람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유승민 후보도 별반 다르지 않다. 유 후보는 같은 날 해단식에서 "정치를 계속 할지 모르겠으나 국가를 위해 일하겠다"고 말한 뒤 연락이 닿지 않는 상태다. 앞서 유 후보는 "백의종군" 의사를 밝혔다. 선대위 참여도 고려하지 않고 있다. 유 후보 측 관계자는 "유 후보 성정상 (입장이)크게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상대적으로 선대위 참여가 예상됐던 원희룡 후보조차 9일 <뉴스토마토>와의 통화에서 "아무 것도 결정된 게 없다. 얘기된 것도 없고 앞질러 갈 필요도 없다"며 유보적 입장을 취했다.   
 
사실상 '원팀'이 깨진 가운데 선대위 인선을 놓고 주도권 싸움을 넣어 전면전으로 치달을 태세다. 윤 후보는 기존 캠프 인사들을 바탕으로 외연을 확대하는 방향의 선대위를 구상하고 있는 반면 이 대표와 김 전 위원장은 인적쇄신을 통한 전면적인 재구성을 주장하고 있다. 특히 선대위 구성과 향후 역할에 대한 전권이 주어지지 않을 경우 김 전 위원장은 등판 자제를 없던 일로 돌릴 수도 있다. 
 
윤 후보 캠프에 참여했던 인사들은 경선 결과를 바탕으로 윤 후보를 압박하고 있다. 윤 후보가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 홍 후보에게 참패했음에도 대선후보에 오를 수 있었던 것은 자신들의 조직력으로 휩쓴 당원투표 덕분이라며 그게 걸맞은 보상을 요구하고 있다는 게 모든 관계자들의 공통된 전언이다. 윤 후보 역시 이들의 공로를 인정하며 달래는 데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대하는 이 대표의 입장은 완강하다. 그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김 전 위원장과 자신이 윤석열 캠프의 인적쇄신을 요구한 한 언론 보도를 소개하면서 "대선 컨셉을 조직선거로 잡고 수백만장 임명장 뿌리겠다는 발상을 이제 대놓고 익명 인터뷰로 들이밀기 시작한다"며 "그냥 할 말이 없다. 어떻게들 하겠다는 건지 보겠다"고 혀를 찼다. 앞서 이 대표는 윤석열 캠프 인사들을 "하이에나"에 빗대기도 했다. 
 
김 전 위원장의 입장도 같다. 그는 한 발 더 나아가 "파리떼"에 윤석열 캠프 인사들을 비유, 윤 후보에게 "지금의 캠프로는 대선을 치르기 어렵다"며 전면 개편 의사를 전달했다. 또 김 전 위원장은 오히려 여론조사에서 홍 후보에게 참패한 점을 지적하며 "그게 뭘 의미하는지 깨닫고 앞으로 본선을 위해 어떤 형태의 선대위 구성을 할지 냉정하게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자리 사냥꾼"이라는 말도 남겼다. 
 
이를 바라보는 당 안팎의 우려는 커졌다. 한 고위 관계자는 "경선 승리를 대선 승리로 착각해서는 안 된다"며 "힘을 모아도 모자랄 때에 서로가 자기이해를 놓고 싸우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결국 윤 후보가 결단을 내려야 한다"면서 "리더십이 본격적인 검증대에 올랐다"고 말했다. 
 
사진은 원희룡(왼쪽부터), 유승민, 윤석열, 홍준표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들이 지난 5일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전당대회에서 최종 후보 발표에 앞서 손들어 인사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박한나 기자 liberty01@etomato.com
  • 박한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