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재훈

"중고 친환경차 통해 개도국 진출 모색해야"

높은 신차 가격·인프라 부족 등 문제 직면

2021-11-01 06:00

조회수 : 2,63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재훈 기자] 중고 친환경차가 개도국 자동차 시장 진출의 ‘활로’가 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은 1일 발간한 '개도국 친환경차 보급을 위한 과제 및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선진 시장과는 차별성을 가지는 개도국 친환경차 시장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중고차 수출전략과의 연계 및 현지 맞춤형 신규 모델 개발 등 차별화된 접근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고가의 차량 가격과 인프라 부족 문제는 친환경차 확산의 걸림돌로 꼽히고 있다. 선진국과 마찬가지로 개도국 시장에서 친환경차는 내연기관차보다 가격대가 높다. 따라서 국민 소득이 낮은 개도국들은 친환경차 보급에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대차의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5' 사진/현대차
 
충전 설비도 문제다. 대부분의 개도국은 수도 및 일부 주요 도시만을 중심으로 충전 인프라 구축이 진행중이며 속도도 더딘 상황이다. 실제로 인도네시아는 2020년 180곳의 배터리 충전소를 구축하겠다고 밝혔으나 완성된 충전소는 27곳에 불과하다. 콜롬비아는 충전소 전체 69곳 중 절반이 수도 및 제2의 도시에 집중됐다. 카타르의 경우 지난해 9월까지 전국에 11개 충전소가 전부다.
 
글로벌 탄소 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개도국이 친환경차 전환에 조속히 합류해야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지난해 글로벌 누적 전기차 판매는 1000만대를 돌파했다. 이 중 한국, 미국, 캐나다, 독일, 중국, 일본 등 주요 12개국의 판매 비중은 94%에 달한다. 친환경세 보급률이 선진국에 치중돼있는 셈이다.
 
지난해 기준 선진국의 CO2 배출량은 약 10% 감소했으나 신흥시장 및 개도국의 배출량 감소율은 4%에 불과했다. 수송 분야의 배출량은 오히려 유지·증가세를 보였다. 국제청정교통위원회(ICCT)에 따르면 개도국들이 현 정책을 유지한다고 가정하면 2050년 Well-to-Wheel(자동차·밴·버스·트럭) CO2 배출량은 지역별로 2020년 대비 0.5~2.5배까지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개도국 친환경차 시장에 특화된 맞춤형 전략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지형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원은 "코로나19 이후 경제 상황이 더욱 악화된 개도국의 친환경차 보급을 장려하기 위해 민관이 협력해 중장기 ODA(국제협력개발) 사업을 기획하고 재정·기술·정책 지원 방안을 구상해야한다"며 "개도국의 구매력을 고려하면 신차 중심 보다 국내 중고 친환경차에 대한 품질·안전성 인증 등을 강화해 중고 친환경차 수출 활성화를 모색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륜차·삼륜차, 험지주행용 차량, 대중교통 수요가 많다는 특성을 고려해 현지 여건에 맞는 신규 모델 수요 파악 및 관련 연구개발 지원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조재훈 기자 cjh1251@etomato.com
  • 조재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