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임유진

http://www.facebook.com/profil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윤석열 이어 김재원도 '전두환 미화'…홍준표는 '박정희'

윤석열, "유감"에도 진정되지 않자 "송구"

2021-10-21 16:58

조회수 : 2,74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임유진·박한나·박주용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여론의 뭇매 끝에 사흘 만에 '전두환 옹호' 발언에 "유감"을 표명했지만, 되레 파문은 국민의힘 전체로 확산되는 모습이다. 김재원 최고위원이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두환 시대를 "적어도 먹고 사는 데에는 문제가 없었다"며 미화한 것도 모자라,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부동산과 원전 정책은 전두환 전 대통령에게 배웠으면 좋겠다"고 하자, 그릇된 역사관에 대한 질타가 쏟아졌다. 
 
윤 후보는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청년 정책을 발표하기 전, '전두환 옹호' 논란에 대해 입을 열었다. 그는 "설명과 비유가 부적절했다는 많은 분들의 지적과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고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각 분야에서 널리 전문가를 발굴해서 권한을 위임하고 책임정치를 하겠다는 뜻"이라고 해명했다. 여론에 떠밀려 유감을 밝히긴 했지만, '사과'까지 이어지지는 못했다. 또 적재적소 인재 등용을 위한 대통령의 용인술을 말하기 위함이었다는 기존 입장도 고수했다. 
 
윤석열 후보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청년정책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사진/국회사진기자단(뉴시스)
 
윤 후보가 "유감"을 표명하는 비슷한 시각, 사고는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터졌다. 김 최고위원은 이 자리에서 "전두환 정권 같은 정치 체제가 다시 우리나라에 등장해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적어도 먹고 사는 데에는 문제가 없었다. 희망이 좌절된 시대는 아니었다"고 말했다. 또 전씨의 일화도 소개하며 "(정부)과천청사는 불이 안 꺼졌고, 공무원들은 열심히 일했다. 관료들이 소신을 갖고 일했다"고 높게 평가했다. 그는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특히 부동산, 원전 정책 두 가지는 문재인 대통령이 전두환 전 대통령에게 배웠으면 좋겠다"고 문제 발언을 이어갔다. 
 
홍준표 후보의 역사관도 도마에 오를 소지가 다분했다. 홍 후보는 이날 윤 후보의 '전두환 옹호' 발언을 비판하기 위해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그 근거로 박정희 전 대통령을 끌어다 쓰며 "박정희 장군은 자유민주주의로 향했고…그 결과 60년 후 한국은 선진국 시대를 열었고"라고 박정희 군사정권 시대를 높이 평가했다. 
 
파문은 당 전체로 확산됐다. 유승민 후보는 <뉴스토마토>와 만나 윤 후보에 대해 "저렴한 역사인식과 몰상식한 사람이 보수의 예비후보로 대선에 출마한다는 게 부끄럽고 창피하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다만 김 최고위원 발언에 대해서는 "제가 평가하는 건 적절치 않은 것 같다"고 말을 아꼈다. 원희룡 후보도 "군사 쿠데타와 5·18 말고 잘못한 것이 없다는 윤 후보의 인식은 공정과 정의를 위협했을 뿐 아니라 헌법정신을 망각한 것"이라며 윤 후보를 질타할 뿐, 김 최고위원에 대해선 아직 언급이 없다.
 
윤 후보 발언에 따른 파문을 수습하기 위해 이날 예정에도 없던 호남을 찾았던 이준석 대표로서는 한숨이 나올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 그는 "우리 당에서 정치하는 분들은 특히 호남 관련 발언은 최대한 고민해서 해달라"며 "대표로서 당 원칙과 철학을 세우는 일에 있어 역사 정설과 다른 의견이 기본 정책이나 핵심 가치에 반영되는 일이 없도록 선을 그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그간 당의 불모지와도 같았던 호남 공략을 위해 애를 쓰던 차였다.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14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당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뉴시스)
 
윤 후보는 사태가 진정될 기미를 보이질 않자,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소중한 비판 겸허하게 인정한다. 누구보다 전두환 정권에 고통을 당하신 분들께 송구하다는 말씀드린다"고 "유감"에서 "송구"로 좀 더 고개를 숙였다. 또 "발언의 진의가 왜곡됐다며 책임을 돌린 것 역시 현명하지 못했다"고 반성의 태도를 보였다. 
 
전문가들은 최근 정권교체론이 힘을 얻고 당 지지율도 오름세를 타자 국민의힘이 그릇된 역사관의 본질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국민의힘의 친미, 친일, 반북, 식민지·군사독재 찬양은 천박한 고정 레퍼토리"라며 "약간의 변성은 있을지 몰라도 '박정희·전두환 후예'라는 구조화된 인식이 여전히 청산되지 않은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김 최고위원의 발언과 관련해 "청와대가 이에 대해 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아 보인다"며 직접적 대응을 피했다. 
 
임유진·박한나·박주용 기자 limyang83@etomato.com
  • 임유진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