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승진

일본 활화산 아소산 분화…우리나라엔 영향 없을 듯

화산재 3.5km까지 솟아…'입산 규제' 경보 3단계

2021-10-20 17:30

조회수 : 2,58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승진 기자] 일본 구마모토현의 활화산인 아소산이 20일 분화했다.
 
일본 공영방송 NHK에 따르면 오전 11시43분쯤 아소산이 분화해, 화쇄류가 화구로부터 1㎞이상 떨어진 곳까지 도달했다. 화쇄류는 화산쇄설물과 화산 가스가 섞여 화산의 사면을 타고 흘러내려 가는 고온의 분출물이다.
 
일본 기상청은 “이번 분화로 화산에서 나온 연기가 3500m 지점까지 솟아올랐으며 고온의 분출물이 1km 이상 떨어진 곳까지 흘러내렸다”고 발표했다. 이어 “화구로부터 반경 약 2㎞ 범위에서는 용암이나 암석 파편, 화쇄류를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NHK는 화구에서 남동쪽으로 약 5㎞ 거리에 있는 보육원에도 화산재가 약간 날아왔다고 전했다.
 
기상청은 아소산에 대한 화산 경보를 화구 주변 규제에 해당하는 레벨2에서 입산 규제에 해당하는 레벨3으로 상향 조정했다.
 
구마모토현 관계자는 NHK와의 인터뷰에서 “분화 후 산장 사무소 등에 연락한 결과 현재까지 부상자 등 피해 신고는 들어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이날 낮 "현 단계에서는 인적 피해가 없다"고 했다.
 
아소산은 우리나라 남남동쪽에 있는 만큼 이곳에서 우리나라에는 화산재 등의 영향은 주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 관계자는 "이번 아소산 분화는 규모 면에서도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정도가 아니다"고 했다.
 
일본 기상청이 구마모토(熊本)현의 활화산인 아소산(阿蘇山)이 20일 오전 11시43분께 분화했다고 발표했다. 사진/NHK 홈페이지
 
 
조승진 기자 chogiza@etomato.com
 
  • 조승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