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장윤서

이낙연 "경선 결과 수용"…지지자들에게 '원팀' 호소(종합)

당무위 결정 존중 입장문 발표…이재명 선출 축하 내용은 없어

2021-10-13 17:31

조회수 : 2,92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장윤서 기자] 이낙연 후보가 무효표 이의제기와 관련한 당무위원회 결정을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후보는 경선 결과에 깨끗하게 승복하겠다는 뜻을 밝히는 동시에 지지자들에게 '정권재창출을 위해 이재명 후보를 배척하지 말아달라'고 호소했다. 
 
이 후보는 13일 민주당 당무위원회 결론 직후 입장문을 통해 "대통령후보 사퇴자 득표의 처리 문제는 과제를 남겼지만, 그에 대한 당무위원회 결정은 존중한다"며 "대통령후보 경선 결과를 수용한다"고 말했다. 
 
동시에 이 후보는 자신의 지지자들을 향해 '원팀 정신'을 강조했다. 앞서 이 후보 지지자들은 무효표 논란이 일자, 경선 결과를 수용할 수 없다며 당사 앞에서 시위를 진행하는 한편 송영길 대표의 퇴진과 결선투표를 주장했다. 또 일부 강성 지지자들은 이재명 후보 결정 효력 정치 가처분 신청을 예고하기도 했다. 
 
이 후보는 "부족한 저를 도와주시고 지지해주신 모든 분께 눈물 나도록 고맙고 미안하다"며 "그 고마움과 미안함을 제가 사는 날까지 갚아야 할 텐데, 그럴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마음을 전했다. 이어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해 주시기 바란다. 동지 그 누구에 대해서도 모멸하거나 배척해서는 안 된다"며 "그래서는 승리할 수 없다. 그 점을 저는 몹시 걱정한다. 우리가 단합할 때, 국민은 우리를 더 안아 주신다"고 호소했다. 
 
이 후보는 "지금은 민주당의 위기다. 위기 앞에 서로를 포용하고, 그 힘으로 승리했던 것이 민주당의 자랑스러운 역사"라며 "부디 저의 고심 어린 결정과 호소를 받아 주시기를 간청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러분의 낙심이 희망으로 바뀔 수 있도록 제 책임을 다하겠다"며 "민주당이 더 혁신하고, 더 진화하고, 국민과 국가에 무한책임을 지는 더 유능한 국민정당으로 거듭나는 데 힘을 모으겠다"고 다짐했다. 
 
이 후보는 끝으로 "강물은 바다를 포기하지 않는다. 우리는 나라다운 나라를 포기하지 않는다"며 "문재인정부가 성공해야 한다. 반드시 4기 민주정부를 이루자. 기필코 대선에서 이기자"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 후보에 선출된 이재명 후보가 지난 10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서울 합동연설회에서 수락 연설을 마치고 이낙연 후보와 포옹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사진단
장윤서 기자 lan4863@etomato.com
 
  • 장윤서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