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용준

https://www.facebook.com/yjuns

같이사는 사회를 위해 한 발 더 뛰겠습니다.
서울시장 취임 반년, '재개발·재건축 정상화' 드라이브

"바꿀 수 있는 것은 다 바꾼다"…시민단체·시의회와 갈등은 숙제

2021-10-11 15:05

조회수 : 4,34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용준 기자] 취임 반년을 맞이한 오세훈 서울시장이 새로운 도시경쟁력을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제33·34대 서울시장을 지낸 오 시장은 2011년 임기 도중 사퇴한 이후 10년간의 야인생활을 거쳐 올 4월 재보궐선거에서 시장 궐위 상태에 있던 서울시청에 다시 복귀했다.
 
오 시장의 취임으로 시민들의 가장 큰 관심이 모인 것은 부동산 시장 안정화다. 오 시장은 “재개발 재건축 정상화라는 관점에서 바꿀 수 있는 것은 다 바꾸고 있다고 자부한다”고 말할 정도로 막혀있는 서울의 주택공급에 숨통을 트이기 위해 서울시 차원에서 가능한 수단을 모두 동원했다.
 
재개발의 경우 지난 5월 신속통합기획을 포함한 재개발 6대 규제 완화 조치가 제도개선을 마무리하고 민간재개발 후보지를 공모하는 단계다. 2015년 이후 6년 만에 민간재개발 구역지정의 활로를 뚫어 약 2만6000가구를 공급할 방침이다.
 
민감한 재건축은 대대적인 발표를 지양하고 단지별 접근법으로 주민들과 호흡하며 오래 묵은 문제들을 풀어가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3년간 발목을 잡았던 잠실5단지, 방배신동아 등 6개 재건축 단지 등 사실상 멈춰있던 지역들에도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여의도 지구단위계획도 수립 막바지에 이르렀고, 목동, 압구정 등 주요 재건축 정상화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오 시장은 서울의 도시경쟁력을 올리고자 오세훈표 서울의 핵심 설계도에 해당하는 ‘서울비전 2030’을 발표를 내놓았다. 총 122명의 각계각층 전문가와 시민들이 참여해 136일 동안의 대장정을 함께 하며 105번에 걸친 토론 끝에 도출한 향후 10년 시정운영 마스터플랜이다. 무너진 계층이동 사다리를 복원하고 추락한 도시경쟁력을 글로벌 탑5 수준까지 회복하는 목표다.
 
오 시장이 강력한 추진력으로 발표한 ‘서울시 바로 세우기’는 오 시장의 시정철학을 보여주고 있다. 민간위탁, 민간보조사업의 관행화된 혈세 낭비 구조를 바로잡겠다는 의지다. 베란다형 태양광 보조금 지원 사업은 이미 내년 보조금 지급 중단을 결정하고 14곳 업체를 사기와 업무상 횡령 혐의로 형사고발했다. 노들섬 복합문화공간, 청년공간지원사업, 사회주택 등 주요 사업에 대한 감사가 동시다발적으로 진행 중이다.
 
이 과정에서 시민단체·시의회의 갈등이 불거지며 향후 넘어야 할 과제로 남아있다. 시민단체들은 지난 10년 시정 전반에 도입했던 협치가 훼손당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을 중심으로 서울시의회와의 갈등도 여전하다. 지난 시정질문 도중엔 오 시장이 퇴장하기도 했으며, 산하기관 인사에 대한 시의회의 비판도 날 서 있다.
 
그럼에도 오 시장의 시정 드라이브는 한동안 가속화될 전망이다. 리스크 요인으로 꼽혔던 파이시티·전광훈 집회·내곡동 관련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모두 검찰 불기소로 결론났다. 이달 국감을 시작으로 서울시의회 행정감사, 내년도 예산안 심의까지 주요 현안을 앞두고 이를 돌파할 동력이 마련됐다는 평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시정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춰졌고, 시장 취임 이후 공석상태였던 산하기관 인사도 속속 마무리되고 있다”며 “무너진 계층 사다리를 복원하는 서울런과 서울을 수변문화도시로 바꾸는 지천르네상스도 본격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달 14일 신속통합기획 1호 사업지인 신림1구역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박용준

같이사는 사회를 위해 한 발 더 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