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용훈

(국감)문성혁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 대비…우리 해역 조사 확대"

7일 해양수산부 국정감사…"해운재건 성과 가시화·어촌지역 경제 활성화"

2021-10-07 11:15

조회수 : 3,78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이 수산물 안전 확보를 위해 우리 해역의 방사능 조사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또 해운산업 재건을 위한 정책적 노력의 결과, 연내에는 한진해운 파산 이전 수준을 회복할 것이라는 입장도 드러냈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해수부 국정감사 인사말을 통해 "수산물 안전 확보와 해양사고 예방 등 해양수산 안전망을 더욱 촘촘히 구축하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날 문 장관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에 대비해 우리 해역의 방사능 조사를 확대하겠다"며 "국내 수산물 안전검사 및 수입수산물 원산지표시 단속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또 "해운산업을 재건하고, 수출입 물류를 지원하는 데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며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신조 투입 등 국적선대를 확충하고, 해운선사의 경영안정을 위해 약 6조원의 유동성을 공급하는 등 해운산업 재건을 위한  실효성 있는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금년 말에는 해운매출액 40조원 및 원양 컨테이너 선복량 105만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대) 등 주요 해운지표가 한진해운 파산 이전 수준을 회복할 전망"이라고 강조했다.
 
해수부는 한국해양진흥공사의 기능 확대 등 해운재건을 위한 후속조치를 적극 추진하는 한편 국적선사의 가용선박을 총동원해 수출입물류 안정화에도 총력을 기울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해수부는 수산업과 어촌의 활력을 회복하고, 연안경제 활성화 정책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총허용어획량(TAC)제도를 확대하고, 어선 감척과 바다숲 조성 등 연근해 수산자원 관리기반을 강화해 지속가능한 수산업을 실현한다.
 
문 장관은 "어촌뉴딜300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어촌소멸 위기에 대응해 진입장벽 완화와 안정적 일자리 확충 등 어촌인구 유입·정착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수산물 소비촉진행사를 통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가들을 지원하고, 유망 수출기업에 대한 맞춤형 지원으로 올해 25억 달러 이상의 수산물 수출을 달성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부산북항 재개발 1단계 사업의 2022년 준공을 차질 없이 이행하는 등 연안경제 활성화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외에도 해수부는 해양수산분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연말까지 무탄소 항만 구현을 위한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고, 2030년까지 관공선과 민간선박 528척의 친환경 전환과 무탄소선박 상용화에 나선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이 수산물 안전 확보를 위해 우리 해역의 방사능 조사를 확대하겠다고 7일 밝혔다. 사진은 지난 7월 14일 문 장관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정부)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질의에 답변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세종=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조용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