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배한님

팩트체크 편향성 논란에 국감 또 다시 중단

2021-10-05 23:45

조회수 : 10,86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5일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감이 밤 10시 반이 넘어서 또다시 중지됐다. 이날 오전 방송통신위원회 업무보고 문제로 부딪친 데 이어 하루에 두 번 여야 의원 간의 불미스러운 상황으로 감사가 중단된 것이다. 국감은 정회 한시간이 다 된 밤 11시 반이 되서야 재개됐다.
 
국감은 방통위에서 출범한 팩트체크넷의 공동대표인 권오현 대표의 편향성 문제를 다루는 과정에서 여야 간사가 충돌하면서 정회됐다. 야당 간사인 박성중 의원이 팩트체크넷의 공동대표로 있는 권오현 대표가 운영하는 사회적 협동조합 '빠띠'가 정치적으로 편향된 단체이기 때문에 팩트체크넷의 중립성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 지적했다. 이에 여당 간사인 조승래 의원이 박 의원의 질의를 정면 반박하는 질문을 하자 박 간사가 항의한 것이다. 두 간사 간에 언쟁이 벌어지며 국감은 중단됐다. 
 
당시 상황 전체를 전달해 본다.
 
사진/국회의사중계시스템 생중계 갈무리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이하 박성중) = 아까 팩트체크 관련해서 연속으로 질문하겠습니다. 먼저 시청자재단 이사장님. 팩트체크넷이 방송기자연합회 컨소시엄 사업으로 6월달에 했다가 재단 법인 팻트체크넷이 설립되면서 이관됐죠?
 
@조한규 시청자미디어재단 이사장 (이하 조한규) = 네네
 
@박성중 = 혹시 팩트체크넷의 권오현 대표가 그 권오현 공동대표가 운영하는 사회적 협동조합 빠띠에 대해서 들어봤습니까?
 
@조한규 = 네 들어봤습니다
 
@박성중 = 어떤 단체입니까.
 
@조한규 = 플랫폼 개발 업자... 
 
@박성중 = 플랫폼 개발업체입니까?
 
@조한규 = 네네
 
@박성중 = 저는 그 안에 홈페이지 들어가 보니까 플랫폼 개발업체라기보다 정치적으로 완전히 편향된 업체라고 느껴졌는데. 한번 화면을 보시죠. 
 
빠띠에 홈페이지 내용입니다. 공수처를 기다린 지 1년 분노를 담아 한 줄 하면서 참여연대 뭐 공수처 설치에 반대한 사람은 누구? 자유한국당 미래통합한 미래 한국당 국민의힘 검찰. 뭐 국민의힘은 공수처 발목잡기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다음, 왜 존재하는지 자한당 자격 없다. 자유한국당에 분노의 함성 국회 떠나라 전한다. 자한당 규탄하는 뭐 등등 되어있습니다. 
 
패스트트랙 개혁법은 달리고 싶다. 연동형 비례제. 그 다음에 공수처 설치. 다음, 새누리당 해산, 우리 다신 만나지 말자. 이런 내용. 뭐 김무성 대표도 올라가있구요. 시민행동 막무가내 사드 설치, 국회가 막아라. 대북제채 해제, 범국민 서명 운동. 이런 내용이 다 나와있다. 이런 정치 편향적 단체에 팩트체크 사업을 맡기니까 세금도 낭비되고 야당 정치인 흠집만 내 제끼고. 사업이란 사업은 제대로 하지도 않고. 어찌보면 당연히 귀결되는 그런 거 아닙니까.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조한규 = 빠띠가 뭐 주도적으로 하는 것은 아니구요 한국기자연합회, 한국PD연합회, 방송기자연합회가 주도적으로 하고 있고요. 
 
빠띠는 사회적 협동 조합입니다. 그리고 빠띠 자체 권오현 대표는 플랫폼 개발업자인데. 2016년 새누리당 크레이지 파티 모바일 플랫폼도 개발했습니다. 꼭 지금 여당만 하는 게 아니라 여야 다 해서 플랫폼을 개발한 개발 업자였구요... 
 
여기 의원님이 올리신 여러 자료들은 사회적 협동조합 빠띠에 여러 시민들이 올린 자료입니다
 
@박성중 = (마이크 꺼진 상태라 잘 안 들림) 좀 더 들여다보세요. 이런 단체 ... 지금이라도 팩트체크 사업. 진짜 팩트체크, 정말 중립적인 단체가 해야 할 거 아닙니까. 양심이 있으면 그래야 할 거 아닙니까. 
 
방통위원장님. 지난번에, 작년에 예산 편성하면서 제가 책임지고 정말 제대로 하겠다고 하지 않았습니까. 해명조의 ... 이런 ... 책임져야 합니다. 정권이 바뀐다면 당연히 책임져야 합니다. 정말 신중하게 생각하고...
 
@이원욱 과방위원장 = 예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조승래 간사님
 
사진/국회의사중계시스템 생중계 갈무리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하 조승래) = 예 조승랩니다 앞선 질의에 대해서 토 다는 것 같아서 죄송하지만. 뭐 질의를 하면서 정권이 바뀌면 두고 보자 이런 식으로 하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그거는 협박입니다. 협박. 
 
(박성중 의원 마이크 꺼진 채로 항의하는 중)
 
그렇게 하지 마십시오. 질의를 하실 거면 책임을 묻는건 정확히 묻되. 그게 어떻게 협박이지 협박이 아닙니까! 
 
@이원욱 = 자 질의.. 질의해주십쇼. 
 
@조승래 = 네. 그 소신껏 하십쇼. 자 그리고 조금 전에 빠띠에 대해서 제대로 몰랐던 사실인데 여쭤보겠습니다. 빠띠라는 데가 일종의 그 플랫폼 업체인 겁니까?
 
@조한규 = 네 
 
@조승래 = 시스템을 개발하고 하는 그런 사회적 협동 조합이라는 말씀 같은데.  말씀 들어보니 민주당 계열뿐만 아니라 국민의힘 전신인 새누리당의 프로그램도 제작한 사실 있습니까?
 
@조한규 = 크레이지 파티 모바일 플랫폼 개발했습니다 
 
(박성중 의원 항의하는 중. 마이크 꺼져서 안 들림)
 
@조승래 = 자 그러니까 이 업체는. 이것과 관련된... 저는 이 부분에 대해서 선입견을 갖고 평가하고 싶은 생각이 없어요. 긍정 부정도 없이 정확하게 팩트체크를 해보고 싶어서 하는 건데. 빠띠가 하는 역할이 정확히 뭡니까?
 
@조한규 = 빠띠가 이제 권오현 대표가 이사로 참여해서 공동대표로 방송기자연합회 회장인 성재호 회장이랑 같이 공동대표를 하고 있습니다. 빠띠 전체 단체가 들어와 있는 것은 아니고요 대표 어떤 ... 이 사람이 플랫폼 개발 업자니까 ... 
 
@조승래 = 자 그러면 빠띠가 하는 역할은 없고? 정확히 말씀하세요. 빠띠의 대표인 권오현씨가 요 사업에 공동 대표로 참여한 것입니까? (네 그렇습니다) 그럼 빠띠는 하는 일이 없어요? (네 그렇습니다) 빠띠는 하는 일이 없어요?  아니 정확하게 말씀하세요. 
 
예를 들면 뭐 시스템 구축을 일정 정도 시스템 구축을 위한 용역계약을 했다거나, 아니면 시스템 운영과 관련된 운영계약을 했다거나 하는 것도 없고? 
 
@조한규 = 팩트체크넷을 처음에 그 플랫폼을 구축하려고 보니까 플랫폼 개발 업자 중에서 굉장히 뛰어난 사람을 찾게 된 것이고. 그러다보니 빠띠의 권오현 대표를 섭외를 해서 이 사업이 시작된 것으로 저는 알고 있습니다. 그때 당시에는 이사장으로  재임하지 않았기 때문에 전후사정은 정확히 모르나 그 뒤로 파악한 바로는 그렇게 알고 있고 
 
(박성중 의원 마이크 꺼진 상태로 발언 중 )
 
@조승래 = 아니 잠시만요. 박성중 간사님! 제가 질의할 때 좀 가만히 계세요! 제가 물어보지 않습니까 정확하게! 나중에 틀린 거 있으면 간사님 말씀하세요. 왜 제 질의시간에 자꾸 끼어드세요. 한두번도 아니고! 제 발언시간의 자유가 있습니다! 무슨 말씀을 그렇게 하세요! 
 
@이원욱 = 잠시 감사를 중지합니다.
 
22:35 감사 중지 
 
배한님 기자 bhn@etomato.com
  • 배한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