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효선

공수처, '고발 사주' 의혹 사건 배당 논란에 "법적 조치"

"사실 아닌 내용으로 정치적 수사인 양 보도"

2021-09-13 12:42

조회수 : 4,60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효선 기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청부고발 사주 의혹' 사건 배당에 대한 편향성 논란 보도에 대해 법적 조치를 검토·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공수처는 13일 일부 언론의 편향성 지적에 대해 "국민적 의혹이 큰 사건의 실체 규명을 위한 공수처의 독립적인 수사를 사실이 아닌 내용으로 마치 정치적 수사인 것처럼 보도한데 대해 유감"이라며 "언론중재위 정정?반론보도 청구 등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수처는 "해당 검사는 사건사무규칙에 따라 사건분석조사담당관실 지원 명령을 받아 지난 6일 사세행 고발 사건의 기초조사를 맡고 있다"며 "해당검사에 대한 사건분석 근무지원 명령 인사는 지난 7월29일 이미 이뤄진 상태였다”라고 반박했다.
 
또 "'고발 사주' 의혹 수사는 지난9일 공수처 수사3부 최석규 부장검사에게 배당되어 최 부장검사가 주임검사"라면서 "수사3부 소속 검사들은 최 부장검사의 지휘에 따라 압수수색 및 관계인 조사 등에 참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공수처는 이어 "해당 사건을 특정 검사에게 배당해 정치 편향적인 수사의 우려가 있다는 것은 정치적 독립성과 중립성을 추구하는 공수처의 수사를 곡해하고 수사 의지를 폄훼하는 것"이라며 "수사팀의 일원으로 참여 중인 검사 개인의 이력이 마치 수사에 영향을 미칠 것처럼 보도하는 것은 개인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조선일보는 수사3부 소속 김숙정 검사가 전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 보좌관 출신으로, 변호사 시절에는 여권이 연루된 사건의 변호인으로 활동한 전력을 들어 편향성 수사 논란이 있다는 취지로 보도했다.
 
공수처 수사3부(부장 최석규)는 지난 9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와 공무상 비밀누설,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공직선거법 위반 등 4개 혐의로 입건해 수사 중이다.

'검찰 고발 사주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이 13일 오전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공수처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사진(뉴시스)
 
박효선 기자 twinseven@etomato.com
 
  • 박효선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