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한나

여야 대권주자들, '윤석열 고발사주 의혹' 진상규명 촉구

이재명·정세균·추미애, 빠른 수사 촉구…야 주자들, 정권교체 타격 우려

2021-09-03 20:31

조회수 : 31,53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한나 기자] 여야 대선후보들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임 시절 불거진 검찰의 범여권 인사에 대한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해명과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3일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후보인 이재명 후보는 페이스북에 "의혹이 사실이라면 윤석열 검찰의 중대한 헌법파괴, 국기문란 사건이 아닐 수 없다"며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고 책임을 엄중히 묻기 위해 우리 당 대선 후보들의 공동대응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후보별 유불리를 따질 사안도, 개별적으로 대응할 일도 아니다"라며 "사안의 심각성을 공감하면서 이른 시일 안에 공동 기자회견을 진행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시급히 법사위를 열어 대검·법무부 합동조사를 강제하고, 필요하면 국정조사와 공수처 수사도 촉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세균 후보도 "부하가 한 일을 총장만 몰랐다는 것은 상명하복 검찰의 생리상 말도 안 되는 거짓말"이라며 "의혹이 사실로 밝혀지면 즉각적인 후보직 사퇴는 물론, 응당 죗값을 치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후보직을 걸라"고 지적했다.
 
추미애 후보는 "윤석열 부부와 한동훈 검사장 등은 모의 기획을 한 것으로 추정되고 그 흔적이 뚜렷이 보인다"며 "대검 감찰부는 즉시 증거확보에 나서고 공수처는 증거인멸이 완료되기 전에 수사에 나서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야권 주자들도 목소리를 높였다. 최재형 후보는 "고발을 지시했거나 묵인했다면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을 심각하게 훼손한 것"이라며 "이것은 대선 후보의 기본적인 도덕성, 검찰 조직의 명예와 관련된 매우 심각하고 중차대한 문제"라고 주장했다.
 
최 후보는 "설사 몰랐다 하더라도 지휘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윤 후보는 사건 진상을 밝히기 위해 최대한 협조하고 한 점 의혹도 남기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만일 이 사건이 윤 후보 주장대로 정치적 공작이라면 저부터 앞장서 정권 퇴진운동에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장성민 후보는 "사실이라면 정권교체를 갈망하는 거대한 흐름에 블랙홀 현상을 가져올 수 있다"며 "윤 후보가 이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하고 한점 부끄러움 없이 철저하게 해명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런 의혹이 있으면 좋든 싫든 야권 첫 주자이기 때문에 야권 전체에 타격이 올 수가 있다"고 우려했다.
 
유승민 후보는 "사실이라면 검찰총장이 모르는 상태에서 검찰 중간 간부가 그렇게 할 수 있었겠나 생각한다"며 "총장 시절에 알고 있었는지, 지시했는지 진위에 대해 윤 후보 본인이 명쾌하게 밝히면 될 문제"라고 설명했다.
 
3일 여야 대선후보들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임 시절 불거진 검찰의 범여권 인사에 대한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해명과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사진/뉴시스 
 
박한나 기자 liberty01@etomato.com
 
  • 박한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