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현정

'윤석열 검찰 고발 사주 의혹'…여 "명백한 정치 공작" 맹공

'검찰 사유화' 파문…여 "국가 기반 뒤흔드는 중대 범죄"

2021-09-02 16:51

조회수 : 5,41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현정 기자]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과거 재직 당시 야권 측에 여당 정치인에 대한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정치권에 파문이 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검찰을 사유화 했다', '정치 공작'이라며 비난했고 윤 전 총장의 해명을 요구하며 맹공에 나섰다. 반면 윤 전 총장과 전달자로 지목된 국민의힘 김웅 의원은 '사실 무근'이라고 반박했다.
 
2일 정치권에 따르면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는 보도를 통해 검찰이 지난해 김 의원에게 유시민 노무현 재단 이사장,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 열린민주당 황희석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 등 여권 인사와 언론사 관계자 등에 대한 고발장을 전달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보도에는 김 의원에게 고발장을 전달한 사람은 윤 전 총장의 측근으로 불리던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 손준성 검사였으며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측에 고발장에 첨부할 증거 자료도 전달했다. 이른바 '검언유착' 등의 보도로 윤 전 총장과 부인 김건희 씨, 윤 전 총장의 최측근인 한동훈 검사장이 피해를 보는 과정에 이들이 개입한 의혹이 있다는 것이 고발장의 내용이다.
 
이 같은 논란에 민주당은 일제히 윤 전 총장을 비난하고 나섰다. 특히 "검찰이 정치인과 언론인에 대해 고발을 사주하는 행위가 있었다면 이는 정치 공작"이라며 윤 전 총장의 해명을 거듭 요구했다.
 
김진욱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의혹 제기만으로도 대단히 엄중한 사안"이라며 "수사 또는 수사 정보 수집을 위한 목적이 아니라 야당에 전달하기 위해 실명 판결문을 받았고, 이를 외부에 누출했다면 이는 명백히 개인정보 보호법 위반에 해당한다"고 비판했다.
 
여기에 여권 대권 주자들도 가세했다. 이낙연 전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사실이라면 명백한 정치 공작"이라며 "검찰의 그런 행태는 검찰에 대항하면 없는 죄도 만들겠다는 타락"이라고 맹비난했다.
 
이 전 대표는 "이 사건은 윤석열 검찰의 보복 수사와 검찰권 사유화 의혹 사건이라 명명할 만하다. 진상을 낱낱이 규명하고 책임자를 엄중 처벌해야 한다"며 "국회에서 법사위를 소집해 향후 대응을 논의하고 법무부와 검찰은 합동 감찰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정세균 전 총리도 페이스북을 통해 "국가 기반을 뒤흔드는 중대 범죄"라며 "국민 앞에 언론보도 의혹에 대한 사실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정 전 총리는 "사실이라면 국민이 위임한 국가 공권력을 개인이 사유화해 왔음은 물론이며 개인의 정치적 기반 마련을 위한 명백한 정치 공작"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윤 전 총장 측은 "사실이 아니다"라는 입장이다. 윤 전 총장 캠프 관계자는 <뉴스토마토>와 통화에서 "아직 공식적으로 입장을 내진 않았지만, 전혀 사실 무근"이라며 "(윤 전 총장은) 모르는 사실이며 해당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청부 고소 자료 전달자로 지목된 김 의원도 관련 의혹에 대해 "사실 무근"이라고 해명했다. 김 의원은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제보 받은 자료라면 이를 당에 전달하는 것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며 "당시 의원실에 수 많은 제보가 있었고, 제보 받은 자료는 당연히 당 법률 지원단에 전달했다. 기사에서는 '청부 고발'이라고 주장하지만,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달 29일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부동산 공약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조현정 기자 jhj@etomato.com
  • 조현정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