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콜롬비아 대통령 "한국판 뉴딜에서 영감"…문 대통령 "녹색 협력"(종합)

한·콜롬비아 정상회담…중남미 경제블록 '태평양동맹' 가입 논의

2021-08-25 16:08

조회수 : 3,74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국빈 방한 중인 이반 두케 마르케스 콜롬비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내년 양국 수교 60주년을 앞두고 양국 간 포괄적, 미래지향적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두케 대통령은 문재인정부의 '한국판 뉴딜'에 영감을 얻어 정책을 펼치고 있다며 한국과의 디지털·녹색 '혁신 파트너십' 구축을 희망했다.
 
문 대통령과 두케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양국 관계, 실질 협력 증진 방안, 한반도를 포함한 국제 정세 및 글로벌 현안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교환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청와대에서 국빈 방한 중인 이반 두케 마르케스 콜롬비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내년 양국 수교 60주년을 앞두고 양국 간 포괄적, 미래지향적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사진/청와대
콜롬비아는 중남미 유일의 한국전 참전국으로 민주주의, 평화의 가치를 공유하는 전통 우방국이다. 또한 2016년 한-콜 자유무역협정(FTA) 발효 이래 우리와 교역, 투자를 지속 확대해 온 중남미 3대 신흥경제국이다. 올해는 양국 간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 수립 10주년, 콜롬비아의 한국전 참전 70주년이기도 하다.
 
문 대통령은 "두 나라가 지리적으로 먼 데다 코로나19라는 어려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양국 관계 강화를 위해 지구 반 바퀴의 먼 길을 와 주신 것에 감사드리며 환영한다"고 말했다.
 
두케 대통령은 "한국은 문 대통령의 지도력으로 코로나19에 잘 대처해 온 모범국가로, 70년 전 콜롬비아가 한국의 평화와 민주주의를 위해 함께 싸웠는데, 이번 코로나19 위기에는 한국이 확진자 추적 관리 등 방역 경험을 공유하고, 방역 물자 등 초반부터 지원을 아끼지 않으면서 맞서 싸울 수 있게 도와줘서 감사하다"며 사의를 표했다.
 
특히 두케 대통령은 자신이 과거 미주개발은행(IDB) 근무 시절부터 한국의 ICT, 창의성 기반 4차 산업혁명 대응 정책에 관심을 기울여 왔다면서 콜롬비아가 지난해 9월에 시작한 '콜롬비아 미래를 위한 약속'도 문재인정부의 '한국판 뉴딜'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한국에 기술력이 우수한 기업이 많다는 것을 잘 알고 있고, 청정에너지, 에너지 저장, 전기차, 아마존 지역 보존, 혁신 등 녹색 산업을 비롯해 다양한 분야의 교류와 협력을 희망한다"면서 한국의 디지털, 녹색기술과 콜롬비아의 풍부한 생물다양성, 문화자산 등을 연계한 '혁신 파트너십' 구축을 희망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우리의 '한국판 뉴딜'과 '콜롬비아 미래를 위한 약속'은 디지털에 기반한 포용적인 유사 목표를 지향하고 있어 양국 협력 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고 두케 대통령의 제안을 환영했다.
 
또한 "콜롬비아 정부가 국책 사업으로 추진 중인 디지털 전환, 친환경 인프라 프로젝트 사업에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우리 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다면 양국 간 포용적인 디지털, 녹색 협력의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두케 대통령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아울러 두케 대통령은 콜롬비아가 올해 '태평양동맹(Pacific Alliance)' 의장국인 것을 소개하고 "한국이 태평양동맹 준회원국으로 가입하는 것을 돕겠다"고 약속했다. 태평양동맹은 멕시코, 칠레, 페루, 콜롬비아 4개국으로 구성된 중남미 지역 경제 블록으로, 전체 국내총생산(GDP) 2조1200억 달러에 인구는 2억3000만여 명으로 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평가받는다.
 
문 대통령은 "한국의 준회원국 가입에 관심을 가져줘서 감사하다"며 "우리나라 가입 시 콜롬비아를 비롯한 회원국에게 큰 기회가 되고 양자 간의 교류 협력도 증진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양 정상은 문화예술 협력, 콜롬비아의 한국전챙 참전,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협력, P4G 등 기후변화 대응, 농업 협력, 금융, 보훈, 방위산업, 국제무대 협력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이번 정상회담의 결과를 담은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두케 대통령은 "양국 정상 간 공동선언문은 한국전쟁으로 시작된 양국 간 형제애를 토대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미래지향적 협력 의지를 보여주는 한-콜롬비아 관계 발전의 청사진"이라고 평가했다.
 
정상회담 직후 양 정상 임석 하에 △보건의료 협력협정 △콜롬비아군 전사자 유해 발굴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 △문화예술 및 창의산업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 △창업생태계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 △농업협력에 관한 양해각서 등도 체결됐다.
 
정상회담에 앞서 두 정상은 훈장을 교환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두케 대통령에게 무궁화대훈장을, 두케 대통령은 문 대통령에게 보야카 훈장을 각각 수여했다.
 
무궁화대훈장은 우리나라의 발전과 안전보장에 기여한 전·현직 우방국 국가원수와 영부인에게 수여하는 훈장이다. 보야카 훈장은 스페인 식민지배를 벗어나게 된 보야카 전투를 기념하기 위해 제정된 훈장으로, 우호관계에 기여한 외국 정상에게 수여해오고 있다.
 
청와대 측은 "이번 회담은 코로나19 이후 중남미 국가와의 첫 대면 정상외교"라면서 "중남미 핵심협력 파트너인 콜롬비아와 미래지향적 전략적 협력 확대를 위한 기반을 공고히 하고, 한미 정상회담(5월21일), 한-스페인 정상회담(6월16일) 및 한-SICA 정상회의(6월25일)에서 표명한 대 중남미 협력 확대 의지와 함께 중남미지역으로 우리 외교 지평을 확대하는 데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청와대에서 국빈 방한 중인 이반 두케 마르케스 콜롬비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내년 양국 수교 60주년을 앞두고 양국 간 포괄적, 미래지향적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사진/청와대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