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정부 "한국 협력 아프간인, 국내 데려온다…군 수송기 3대 파견"

현지 대사관, 병원, 직원 훈련원 근무자…로이터 "약 400여명"

2021-08-24 19:29

조회수 : 8,01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외교부는 24일 "아프가니스탄에서 우리 정부 활동을 지원해 온 현지인 직원과 가족을 한국으로 데려오기 위해 군 수송기 3대를 아프간과 인근국에 보내 작전을 수행 중"이라고 밝혔다.
 
외교부는 이날 오후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분들은 수년간 대사관, 한국병원, 직업 훈련원 등에서 근무한 바 있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앞서 로이터통신은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우리 정부가 아프간에서 한국군과 한국의 구호인력을 도운 아프간인 약 400명을 한국에 데려오고자 미국과 공조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들 대부분은 2001~2014년 아프간에 파병된 한국군을 도왔거나 2010~2014년 재건임무에 참여한 의료인력, 기술자, 통역자로 알려졌다.
 
전날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도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아프간에서 한국을 도운 현지인의 국내이송 문제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외교부는 24일 “아프가니스탄에서 우리 정부 활동을 지원해 온 현지인 직원과 가족을 한국으로 데려오기 위해 군 수송기 3대를 아프간과 인근국에 보내 작전을 수행 중”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이날 아프가니스탄 카불의 하미드 카르자이 국제공항에서 아프간 주민들이 미 공군의 C17 수송기에 탑승하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