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임유진

http://www.facebook.com/profil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은행 대출절벽 현실화…사면초가 '영끌족' 불안해진 '실수요자'

강화된 규제로 기대출자 상환연장 안될수도

2021-08-23 15:00

조회수 : 4,28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임유진 김연지 기자] 대출절벽이 현실화하면서 영끌족의 이자부담이 갈수록 커질 전망이다. 실수요자들도 대출이 거절당하거나 한도가 줄어들지는 않을지 걱정이 커졌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정부는 대출 규제 방식으로 가계부채 관리 수위를 높이고 있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오는 26일 기준금리 인상 여부를 결정한다. 일부 은행들은 금융당국이 정한 올해 가계부채 증가 목표치를 넘거나 근접해 일부 대출 상품을 중단했다. 하반기 역대급 대출절벽이 예고되면서 대출 수요가 다른 은행으로 몰릴 가능성이 커졌다. 타행들도 금리를 올려 대응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미국의 조기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 움직임 등으로 대출을 받은 사람들은 물론이고 앞으로 받을 사람들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특히 주식이나 주택에 투자하느라 빚을 늘린 영끌족은 당장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시중은행 대출금리는 1년 새 1%p 가까이 올랐는데 당국의 대출 옥죄기로 은행의 대출금리 상승세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기 때문이다. 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 등 4대 시중은행의 경우 지난 19일 기준으로 신용대출 금리(1등급·1년)는 연 2.96~4.01% 수준이다. 지난해 7월 말 1.99~3.51%와 비교해 하단이 0.97%p나 높아졌다. 4대 은행의 코픽스 연동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는 연 2.62∼4.13%로, 지난해 7월 말(2.25∼3.96%)보다 최저 금리가 0.37%p 상승해 주택담보대출 금리도 꾸준히 높아지는 추세다.
 
대출 수요자들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당국이 가계대출 관리 요청에 일부 은행이 대출을 중단하면서 실수요자들의 불만이 커지는 분위기다. 우리은행은 전세자금 대출 신규 취급을 대폭 제한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뉴스토마토>와 통화에서 "전세자금 대출은 분기 한도가 있는데 그 분기 한도가 소진된 것은 맞다"면서도 "은행에서 늘상 있는 일이고 중단이 아닌 제한적 취급"이라고 설명했다. 
 
우리은행의 경우에는 당국의 가계대출 조이기 여파로 보기는 어렵지만, 수요자들은 '대출' '중단'이라는 단어만 들어도 불안감을 감출 수 없는 실정이다. 지난 19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신용대출과 마이너스 통장 한도 축소(연봉 내 한도)를 보고 경악을 금치 못했다"며 "지금 (정부의) 조치는 빈대를 잡으려고 초가를 태우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는 청원 글이 올라왔다. 이 글은 이날 오전 11시 1900여 명의 청원 동의를 받았다.
 
업계 관계자는 "은행이 대출 여력이 있고, 수요자가 상환 능력이 있다고 판단이 되는 경우에도 대출이 제한된다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며 "이런 식으로 대출을 봉쇄해버린다면 분명 다른 곳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실수요자들의 피해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또 신규 대출자 뿐만 아니라 기존에 대출을 받은 차주들도 피해가 예상된다"며 "원래대로라면 대출 연장이 가능하던 차주들도 강화된 규제에 따라 추가 연장이 불가능하게 되고, 일부는 상황 일정이 앞당겨지는 등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시중은행 대출창구 한 장면.사진/뉴시스
 
임유진 김연지 기자 limyang83@etomato.com
  • 임유진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