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동지훈

jeehoon@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셀트리온, 아이큐어와 치매 패치제 독점 판매 계약

식약처 승인 시 세계 최초 도네페질 패치제로 지위 확보

2021-08-20 14:07

조회수 : 1,29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20일 셀트리온 1공장 회의실에서 기우성 셀트리온 대표(왼쪽)와 최영권 아이큐어 대표가 도네페질 패치 공급 및 판매 계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셀트리온
[뉴스토마토 동지훈 기자] 셀트리온(068270)아이큐어(175250)와 공동으로 개발 중인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용 도네페질(Donepezil) 패치제 '도네리온패취'의 국내 독점 판매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도네리온패취는 올해 4월 식품의약품안전처에 품목허가 신청서가 제출된 상태다. 식약처 승인이 나오면 세계 최초 도네페질 패치제가 된다.
 
셀트리온은 지난 2017년 아이큐어와 도네페질 패치제에 대해 국내 공동 판권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계약으로 셀트리온은 국내에서 약 12년간 독점으로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권리를 확보했다. 아이큐어는 도네페질 패치제의 생산 및 공급을 담당해 계약 기간 내 셀트리온이 시장을 빠르게 선점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지금까지 도네페질은 제형 개발의 어려움으로 하루 1회 복용하는 경구용으로만 상용화됐다. 도네리온패취는 주 2회 부착하는 타입으로 개발한 개량신약으로, 경구제 대비 복약 순응도를 개선하고 편의성을 향상했다.
 
도네페질은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 중 가장 많이 처방되는 성분이다. 의약품 시장조사 기관인 유비스트에 따르면, 지난해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 국내 매출 약 2900억원 중 도네페질 성분이 80% 수준인 약 2300억원 시장 규모를 차지하고 있다. 치매 치료제 시장은 꾸준히 성장세에 있어 연 평균 8.6% 증가해 오는 2025년에는 3600억원 규모가 될 전망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도네리온패취가 식약처 승인을 받게 되면 세계 최초의 도네페질 패치제로 지위를 확보하는 만큼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기존 제형과의 차별성을 부각해 선도적 지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도네페질 패치제는 복약 순응도 및 편의성 향상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만큼 환자들에게 새로운 옵션의 치료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동지훈 기자 jeehoon@etomato.com
  • 동지훈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