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용윤신

이억원 기재차관 "추석 성수품 가격 전년비 높아…물가 안정 시급"

추석 민생안정대책 준비…이르면 8월 말 발표

2021-08-20 10:17

조회수 : 5,99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용윤신 기자] 정부가 추석을 앞두고 성수품 가격이 예년에 비해 높게 형성돼 있다고 보고 비축 물량을 확보하는 등 물가안정에 나섰다. 이를 위해 성수품 공급 확대 등 내용을 담은 추석 민생안정 대책을 이르면 이달 말 발표 예정이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8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 겸 한국판뉴딜 점검회의 겸 제23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개최하고 "민생 물가와 직결되는 농축수산물 등 성수품 가격이 예년에 비해 높아 물가 안정 노력이 시급한 상황"이라 진단했다.
 
이억원 차관은 "최근 델타 변이 등에 따른 코로나 4차 확산세는 향후 경기의 불확실성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으며 그간 코로나로 힘든 시간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취약계층에게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철저한 방역 기조를 이어가는 동시에 취약계층을 지원하고 생활 물가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2021년 추석 민생안정대책을 관계부처·기관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준비 중에 있다"며 "주요 성수품 공급 확대 등 다양한 방안을 통해 생활 물가 안정을 모색하고 서민·취약계층과 함께하는 따뜻한 명절을 위해 위기 극복 지원, 나눔·배려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또 "강도 높은 방역 대응 하에 국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방역과 조화되는 지역경제 활력 유지방안도 적극 강구하겠다"며 "이르면 이달 말 민생안정 대책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차관은 "주요 농축수산물 가격은 공급 여건 개선 등으로 지난주 대비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며 "계란의 경우 12일 6000원대에 진입한 이후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추석 성수기 공급물량 확대를 위해 사과·배·무 등의 비축·계약물량 확보를 이미 완료했으며 배추도 금주 내 비축물량 확보를 완료할 예정"이라며 "수입 등 수급 상황 관리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8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 겸 한국판뉴딜 점검회의 겸 제23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개최하고 "민생 물가와 직결되는 농축수산물 등 성수품 가격이 예년에 비해 높아 물가 안정 노력이 시급한 상황"이라 진단했다. 사진은 마트에 진열된 배추와 파. 사진/뉴시스
 
세종=용윤신 기자 yonyon@etomato.com
  • 용윤신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