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용민

yongmin03@etomato.com

하루하루 버티는 당신에게 힘이 되는 기사를 쓰겠습니다.
(영상)규제에도…서울 재건축 추진 단지 2년 연속 증가

단지 및 일반분양 가구 수도 증가…"규제에도 노후 주택 많아 증가 추세"

2021-08-15 08:00

조회수 : 6,89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용민 기자] 서울지역에서 재건축 사업을 추진하는 조합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재건축 사업으로 공급되는 일반분양과 임대주택 물량도 증가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서울시 등 정부가 각종 규제를 통해 재건축 사업 추진을 막고 있다고 항변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특히 올해 오세훈 서울시장 당선 이후 서울지역 재건축 사업 활성화가 예상되면서 사업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15일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서울지역 재건축 추진 단지가 2년 연속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 437개였던 서울지역 재건축 추진 단지가 2019년 474개로 늘었고, 지난해 514개를 기록했다. 특히 매년 새롭게 늘어나는 재건축 추진 단지 개수도 37개에서 40개로 증가 추세다.
 
아울러 재건축 사업을 통해 공급되는 일반분양과 임대주택 물량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2018년 재건축 사업을 통해 공급된 일반분양과 임대주택 물량은 각각 9만4578가구와 1만4271가구를 기록했다. 이후 2019년에는 각각 11만248가구와 1만6581가구로 상승했고, 2020년에는 각각 12만1330가구와 1만8638가구를 기록했다.
 
서울지역 아파트 모습. 사진/뉴시스
 
이는 최근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서울지역 재건축 사업 제동 분위기와는 다른 모습이다. 실제 서울시는 한동안 재건축 사업을 서울지역 집값 상승 원인으로 지목하고, 무분별한 사업 추진에 제동을 걸었던 것이 사실이다. 안전진단 통과 기준을 강화하고, 인허가 권한을 통해 사업 추진을 늦춰왔다. 이는 비슷한 지역에서 재건축 사업이 동시에 추진될 경우 전세난 심화 등 부동산 안정화를 저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2년간 서울지역 재건축 추진 단지가 증가하고, 개수도 늘어난 이유는 지역 특성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서울은 아파트 등 새롭게 주택을 지을 수 있는 땅이 부족한 지역이다. 업계에서는 재건축과 재개발 등 도시정비사업 말고는 서울지역에서 새로운 주택을 공급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입을 모은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서울 아파트 단지에는 연식이 오래된 곳이 적지 않다”라며 “따라서 이런 곳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서울시 규제가 어떤식으로 적용되던지 재건축이나 리모델링 같은 재건축을 추진할 요인이 커질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특히 올해도 서울지역 재건축 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4.7 재보궐 선거를 통해 서울시장에 당선된 오세훈 시장이 재건축 사업 적극 추진을 공략으로 당선됐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오 시장 당선 이후 서울지역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가격이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고, 급기야 서울지역 주요 재건축 단지들이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이기도 했다.
 
실제 최근 오 시장 부임 뒤 강남3구에서 1000가구가 넘는 대단지 아파트의 재건축 건축심의가 처음 통과되기도 했다. 서울시는 지난 10일 제15차 건축위원회를 개최하고 송파 잠실 미성크로바아파트 재건축사업 등 4건에 대한 건축계획안을 통과시켰다. 업계에서는 오 시장이 취임하면서 강조한 ‘스피드 주택공급’의 신호탄으로 평가하고 있다.
 
최용민 기자 yongmin03@etomato.com
  • 최용민

하루하루 버티는 당신에게 힘이 되는 기사를 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